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세균 "윤석열은 반사체…내 경쟁상대 안 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 극복·V자 반등으로 정권재창출 요건 커"

"盧, 경선 과정 드라마로 후보…지지율에 쫄지 않아"

"비대면 경선으로는경쟁력 있는 후보 선택에 지장"

"언론에 징벌적 손배 도입해야…개인보다 회사 추궁"

뉴시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2021.06.22.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한주홍 권지원 기자 = 대선 출마를 선언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22일 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발광체냐, 반사체냐 하는데 제가 보기에는 반사체인 것 같다. 경쟁력이 탁월하다고 보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한국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윤 전 총장이 제도권 정치에 안착할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크게 관심 있는 분은 아니다"면서 이같이 답했다.

정 전 총리는 "철저한 검증을 해야 하는데 그 과정에서 역량이 확인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아마도 우리 (여권) 후보에게 특히 제가 후보가 되면 전혀 경쟁 상대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그는 내년 대선 전망에 대해서는 "지금 여론추이가 그렇게 편안하진 않다"면서도 "정권 재창출이 될 요건이 크다고 본다. 코로나19가 잘 극복되고, 금년 경제가 V자 반등이 될 텐데 이런 부분이 민심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야당의 경우 그런 역할이나 신뢰를 능가할 수 있는 업적을 보인 적이 없다"며 "인물로 보아도 (여권이) 훨씬 다양하고 풍성하다"고 밝혔다.

본인의 낮은 지지율과 관련해서는 "과거에도 시작할 때 여론조사가 끝까지 연결되지 않은 경우가 얼마든 있었다. 2003년 노무현 후보도 경선 과정에서 드라마가 펼쳐지고, 그래서 후보가 됐다"며 "결코 쫄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위기상황이다. 제대로 대비할 수 있는 비전과 전략이 없으면 곤란하다"며 "그런 차원에서 보면 국민들이 정세균을 쓰실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정책을 말씀드리고,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2021.06.22.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내 대선 후보 경선 연기론과 관련해서는 "당헌·당규를 바꿔야 하는 사항이 아니다. 일정을 적절하게 정할 수 있는 길이 있다"며 "비대면으로 경선을 하는 건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택하는 데에 지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상대방이 후보를 정하는 게 11월보다 더 늦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한다. 이 부분도 참조할 필요가 있다"며 "당헌·당규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당내 이견이 있으면 조정하고자 하는 게 현명한 당 운영이고, 경선 관리"라고 강조했다.

여권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기본소득에 대해서는 "재원 대책도 불분명하고, 또 현재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민주당의 정책이 되기는 어렵다"고 평가했다.

자신의 복지 정책에 대해서는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안하며 "복지수준을 향상하려면 돈이 필요하다"며 "국민 여론을 잘 참작해가며 동의를 얻는 노력을 하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증세를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고 증세론을 언급했다.

그는 재난지원금 지급에 대해 "피해가 너무 급박한데 누구를 선별할 시간도 없다"며 "일단 다 드리고, 환수하자는 게 제 의견"이라고 했다.

언론개혁과 관련해서는 "징벌적 손해배상제도를 도입하는 게 적절하다고 본다"며 "개인에게 문제를 추궁하기보다 회사에 책임을 묻는 쪽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지도부가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 결과 부동산 비위 의혹이 제기된 12명 의원에 대해 전원 탈당 권유 조치를 내린 데 대해서는 "대표가 참 힘들다. 총리하는 것보다 당 대표가 더 힘들다고 이야기한 적이 있다"며 "만약 소명을 받아서 명명백백하다고 하면 그것도 존중해주는 유연성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ong@newsis.com, leakwo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