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인터뷰]장성철 "윤석열 X-파일, 출처는 여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파일' 두 가지 버전 존재

본인·처·장모 의혹 상세하게 정리

與 관련자 작성, 금융정보도 기재

尹, 도덕성 의혹 해명하다 끝날듯

국민의힘에 드릴테니 공개 하시라

CBS 김현정의 뉴스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

지금 문건 하나가 대선정국을 소용돌이로 집어넣고 있습니다. 바로 ‘윤석열 엑스파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의혹이 정리된 문건이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는데 현재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고요. 본 사람의 주장만 남아있는 상태입니다. 그 엑스파일을 봤다고 본인 입으로 주장하고 있는 분은 현재로써는 이분이 유일합니다.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소장이죠. 일단은 장 소장이 봤다는 엑스파일의 실체가 뭔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왜 엑스파일 보니까 윤석열 전 총장은 힘들겠다는 글을 올리게 됐는지 혹시 어떤 의도를 가진 글이었는지 등등 궁금해서 이분을 직접 초대했습니다.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의 장성철 소장, 스튜디오에 나오셨어요. 어서 오십시오.

◆ 장성철> 네, 안녕하세요.

◇ 김현정> SNS에 너무 화제가 돼서 본인도 좀 얼떨떨하실 것 같아요.

◆ 장성철> 얼떨떨한 것도 있는데 전화가 너무 많이 와 가지고요. 똑같은 말을 한 100번 정도 해야 되니까 그게 힘들었고 ‘김현정 뉴스쇼’ 되게 제가 자주 보고 나오면 꼭 제가 취하고 싶은 포즈가 있어서 한번 해 보면 안 돼요? (웃음)

◇ 김현정> 갑자기 다큐가 예능이 되는 (웃음) 하십시오.

◆ 장성철> 우리 화면에 보면 이렇게 하는 게 있는데.

◇ 김현정> 하트 모양.

◆ 장성철> 그게 너무 제가 따라해 보고 싶더라고요. 만나 뵙게 돼서 영광입니다.

◇ 김현정> 고맙습니다. 우리가 인사부터 심각하게 할 건 없으니까 좋습니다. (웃음) 장성철 소장님. 우선 우선은 엑스파일이라고 불리는 그 문건 자체에 대한 궁금증을 좀 풀어볼게요. 엑스파일이라는 게 진짜 존재합니까?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장성철> 네. 엑스파일이라고 하는 것보다 제가 페이스북에 처음에 어떻게 올렸냐면 그 윤석열 전 총장의 의혹을 정리한 문건을 받았다라고 했고 엑스파일이라고 한 건 송영길 대표가 엑스파일을 차곡차곡 준비하겠다고 했으니.

◇ 김현정> 송영길 대표가 사실 엑스 자를 붙이지 않았어요. 파일을 쌓아놓고 있다고 했죠.

◆ 장성철> 그것은 송영길 대표가 더 갖고 있을 것이다 했는데 그게 그냥 통칭해서 엑스파일로 되는 것 같고요. 제가 두 가지 문건을 갖고 있어요. 하나는 4월 말쯤에 작성된 문건, 또 하나는 6월 초쯤에 작성된 문건 두 가지 문건이고요. 이것들이 대략 10페이지 정도씩 해서 20페이지 정도 되는 것이고.

◇ 김현정> 두 가지 버전이 10페이지, 10페이지, 합쳐서 20페이지인 거예요. 저는 20페이지가짜리가 하나 있고, 2페이지짜리가 하나 있다.

◆ 장성철> 그게 막 이상하게 돌아다니는 거예요. 그런 얘기를 들었는데 그거랑 제가 갖고 있는 것하고는 다른 것 같고요. 하나 4월 달에 만들어진 파일에는 윤석열 전 총장 A부터 Z까지 해서 윤석열 전 총장은 어디서 태어났고 검찰에서는 어떠한 경력이 있었고 처는 누구고 장모는 누구고 이분들의 의혹은 뭐고. 이런 것들이 그냥 쭉 정리해서 나열된 것이 하나가 있고 6월 달에 작성된 문건은 거기에 세 가지 챕터로 돼 있어요. 윤석열 전 총장의 의혹, 처의 의혹, 그다음에 장모의 의혹. 이렇게 세 가지 챕터로 되어 있고 그 챕터마다 의혹들을 쭉 항목별로 나열을 해 놓고 그 항목 밑에다가 이것은 좀 정치적으로 공격할 소재 거리다.

◇ 김현정> 포인트구나.

◆ 장성철> 이건 사실관계가 조금 더 확인돼야 된다. 어떤 건 이건 청문회 때 해명된 것이다. 이렇게 정치적인 판단이 들어가 있는 문건이 있어요. 그래서 저는 이 두 번째 문건이 특히 윤석열 전 총장을 공격하기 위한 하나의 위한 측에서 만든 것이 아니냐라고 추측해 봅니다.

◇ 김현정> 일단 얻으신 건 어디서 얻으신 건지 알려줄 수 있어요?

◆ 장성철> 그러니까 그것도 정치권에서 정보에 되게 능통한 10년 이상 된 분인데 그분이 제가 하도 방송에 나가서 ‘윤석열 전 총장 너 대변인이냐’ 손가락질 당할 정도로 제가 옹호하고 다녔었는데 그러니까 윤석열 전 총장 관련해서 ‘이런 문건도 있으니까 참고해 보세요’라고 저한테 일주일 전쯤에 줬어요.

◇ 김현정> 평론하려면 이건 읽고 해라 하면서 누가 던져주신 거군요. 정치인입니까? 그분은?

◆ 장성철> 아니에요.

◇ 김현정> 이쪽 계열에 계신 어떤 분, 오래 몸담고 있는. 가장 중요한 게 신뢰성에 대한 문제일 텐데 워낙 국회에서 오랫동안 보좌진으로 활동해 왔기 때문에 수많은 공문서들도 보셨을 거고 지라시들도 보셨을 거고 보면 느낌이 오잖아요. 이게 엉터리 가짜 소설일 가능성 혹은 제대로 구색을 갖췄구나, 이런. 어떻게 보세요?

◆ 장성철> 그러니까 예를 들면 우리가 정치권에 있을 때 정형화된, 정말 정밀하게 형식을 갖춘 보고서 형태는 아니에요. 그런데 그것이 허접한 내용은 아닌 것 같고 저희가 여태까지 들었던 것, 아니면 몰랐던 것, 아니면 들었다가 잊어버린 것 이런 것들이 좀 체계화된 문서 형태로 되어 있다라고 말씀드려요. 제가 답답한데 제가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깔까요, 여기서?

◇ 김현정> 지금 들고 오셨어요?

◆ 장성철> 안 들고 왔어요. 집에 있어요.

◇ 김현정> 집에 있습니까? 보내주셔도 됩니다. 끝나고 나서.

◆ 장성철> 아니, 그런데 그게 하면 윤석열 전 총장 측에서 기자들한테 계속 연락하는 게 그 문서 공개하면 여러 가지 고소 고발하겠다라는 식으로 계속 흘리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분명히 달라고 하면 내가 주겠다. 그래서 당신들 대비해라라고 하는데 연락이 없어서 지금도 저는 되게 의아하게 생각을 하고 있어요.

◇ 김현정> 그렇군요. 언제, 누가, 왜 작성한 걸까, 이 문건을 이제 이 부분인데요. 이 부분, 최소한 블로그에 돌아다니는 글 정리한 거라든지 유튜버들 지금도 켜면 유튜버가 이런 저런 의혹하는 거 많아요. 그런 글은 아니라는 거잖아요. 문건 형식 갖췄다는 거잖아요. 정밀한 내용들이 들어가 있다는 거잖아요. 그렇다면 누가, 왜, 언제 이것을 작성했는가. 언제 부분은 밝혀졌고 누가 왜 작성했을까, 이걸 유추할 수 있는 뭐가 있습니까?

◆ 장성철> 상식적으로 합리적으로 판단해 봤을 때 윤석열 전 총장이 대선 후보로서 활동을 시작하면 공격을 해야 되겠다고 마음먹은 쪽에서 만들었겠죠. 그렇다면 야당 쪽에서는 ‘윤석열전 총장은 우리 야당권, 야당의 후보야’라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 야권에서 만들었을까? 그런 의구심이 있고 결국에는 여러 가지 포인트별로 되어 있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여권 쪽에서 만들지 않았을까라는 것이 저의 추측입니다.

◇ 김현정> 야권에도 경쟁자들이 있잖아요. 야권 경쟁자가 만들었을 가능성은 없겠습니까?

◆ 장성철> 그건 제가 잘 모르겠어요. 모르겠는데, 그 내용과 형식을 보면 좀 야당 후보 측에서 그렇게 좀 많은 것들을 준비하고 내용을 넣고 정치적인 판단까지 넣어서 만들었을까라는 의구심은 있어요.

◇ 김현정> 여권임을 의심할 수 있는 어떤 그런 단서가 있는 것도 있어요?

노컷뉴스

SNS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장성철> 사실은 저한테 전해준 분이 어쨌든 여권 쪽에서 만들어진 것을 저한테 전달해 줬다고 했어요. 저는 그분을 신뢰하니까. 그런데 제가 어디다라고 특정을 하면 바로 이게 알려져요. 그래서 오늘 아침에도 제가 통화를 하고 왔는데 ‘어떻게 좀 조심스럽게 얘기해 줬으면 좋겠다’라고 얘기하더라고요.

◇ 김현정> 누군지까지가 특정될 정도군요. (윤석열 X파일) 만든 사람이 특정이 될 정도군요. 알겠습니다. 특정이 되지만 지금 말만 못 하는 상황이지 특정된다. 그 아무나 알 수 없는 즉 특정 직군의 사람들만 알 수 있는 정말 그런 어떤 정밀한 내용도, 정밀한 조사내용도 있더라라고 쓰셨어요, SNS에다가. 대략 그게 뭡니까?

◆ 장성철> 그러니까 이제 어떠한 기관이, 예를 들면 김현정 앵커님 본인의 A라는 은행에 예금이 얼마 들어있는지 그것은 앵커님하고 그 금융기관만 알 거 아니에요.

◇ 김현정> 그렇겠죠. 자세한 내용은.

◆ 장성철> 그런데 앵커님이 얘기를 안 했으면 그 금융기관이 얘기를 했을 텐데 그 금융기관은 여러 가지 법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런 걸 밝히지 못할 거예요. 그렇다면 그걸 살펴볼 수 있는 곳이 있어요. 그러니까 예를 들면이에요. 그렇다면 그것이 저는 이것도 제 의심과 추측이에요. 어떠한 기관이 힘이 좀 개입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좀 듭니다.

◇ 김현정> 그 금융 상태에 대한 얘기가 나옵니까? 거기에? 그렇다면 금감원일 수 있을 것이고, 검찰일 수 있을 것이고, 국정원일 수 있을 텐데요.

◆ 장성철> 글쎄요, 그건 제가 더 말씀드리기가 그렇습니다. 저는 알아요. 어디인지 알아요. 저한테 얘기를 해 줬어요. 그런데 그거까지 말씀드리면 정보를 준 쪽 그다음에 그것을 만든 쪽이 상당히 여러 가지로 문제가 될 거다. 현재로써는 그래서 좀 조심해 달라고 그러더라고요.

◇ 김현정> 그것을 만들어서 그럼 여권에 전달을 했다는 건가요? 쓰라고?

◆ 장성철> 그거까지는 제가 안 물어봤고. 그냥 저한테 전달해 줬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제가 더는 여쭙지 않겠습니다. 이건 뭐 더 법적인 문제가 걸릴 수 있어서 더 궁금하지만 일단 여기까지 듣고. 그런데 그냥 보고 속으로 판단하고 넘기실 수도 있었을 텐데 그걸 왜 SNS에다가 감상평을 올리셨을까요.

◆ 장성철> 사실 저는 제 SNS 페북이 기자 분들이 보고 그렇게 기사화될 줄 몰랐어요. 지금까지 많은 글을 썼는데 한 번도 그런 적이 없었거든요. 제가 일주일 동안 그 문서를 보고 ‘이야, 이 의혹이 사실이라면 방어하기도 힘들 것 같고, 그렇다면 윤석열 전 총장이 국민의 선택을 받기도 상당히 어려워지지 않을까’라는 제 생각이 든 거예요.

◇ 김현정> 그냥 개인 생각을 쓴 거다.

◆ 장성철> 페북에 제 생각을 쓰잖아요. 제가 정치인도 아니고 그랬는데 그것이 이렇게 파장이 있을지는 솔직히 저는 몰랐습니다.

◇ 김현정> 정치인 아니시고 혹시 당원도 아니에요?

◆ 장성철> 당원 아니에요.

◇ 김현정> 당직자 당연히 아니고?

◆ 장성철> 아니에요.

◇ 김현정> 그냥 자연인이세요?

◆ 장성철> 평론가죠.

◇ 김현정> 평론가신 거예요?

◆ 장성철> 4월 7일 재보궐 선거 전에 국힘 쪽에서 비전전략 위원회 해 달라고 해서 제가 한 달간 정도 한 적은 있어요.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외부 인사로서. 그런데 일각에서는 장성철 소장께서 김무성 전 대표 보좌관을 했던 경력이 있으니까.

◆ 장성철> 그렇죠. 한 10년 했죠.

◇ 김현정> 그러셨죠? 그 엑스파일 소동, 이른바 해프닝. 지금의 이 배후에 김무성 전 대표가 있는 것 아니냐 이런 주장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 장성철> 그 주장뿐만이 아니라 한 10가지 소설이 돌아다녀요. 그러니까 제가 2018년도 3월 달에 이제 국회를 그만 뒀는데 그때 이후로 제가 대표님하고 통화하거나 어떤 찾아뵙거나 제가 마포포럼도 한 번도 안 가봤어요. 그래서 그렇게 연관시킨 것은 상당히 소설을 잘 쓰는 정치 분석가들의 참 허황된 얘기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 김현정> 그렇습니까? 그래서 그걸 바탕으로 해서 야권 내에서도 위협을 느낀 중진들이 또 만든 것 아니냐 이런 이야기.

◆ 장성철> 다른 얘기도 많아요. 무슨 황교안 측이랑 뭐해서 했냐. 별 얘기들이 많더라고요.

◇ 김현정> 그것도 아닙니까?

◆ 장성철> 아니에요.

◇ 김현정> 황교안 전 대표가 또 만든 문건이다. 왜냐하면 그분이 검찰 출신이니까 막 이런 얘기도 있던데 다 아니에요?

◆ 장성철> 다 아니에요.

◇ 김현정> 다 아니에요?

◆ 장성철> 나중에 한번 말씀드릴게요. 다 말씀드리죠, 이런 것들이.

◇ 김현정> 언젠가 공개 되겠죠?

◆ 장성철> 공개되기는 쉽지 않을 거는 같은데, 하여간 참.

◇ 김현정> 그 파장이 큰 만큼 국민의힘 지도부에서도 강한 반발이 나왔습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장 소장은 윤석열 엑스파일을 어떤 경로로 입수했는지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그리고 아군이 맞는가. 아군 쪽에서 수류탄이 터졌다, 이런 이야기들이.

◆ 장성철> 제가 국민의힘 당원도 아니고 당직자도 아니라니까요. 저는 정권 교체를 바라는 사람이고 국민의힘 쪽 계열의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기도 바라요. 그런 사람이지 제가 현재 활동하고 있는 건 아니잖아요, 국민의힘 쪽에서. 그래서 아군이라는 표현은 좀 부적절한 것 같고. 아군을 그러면 간첩이니 공작을 한다느니 세작이니 이렇게 표현합니까? 이런 것도 말이 안 되고 사실 김재원 의원하고는 일요일날 통화를 했어요. 그래서 그 파일을 자기 달래요. 그래서 당신 뭐 지도부니까 주겠다. 그랬더니 ‘아이 뭐 내가 갖고 있으면 또 여러 가지 오해도 받고 되게 이상한 일이 벌어질 것 같으니까 주지 마세요’ 저한테 또 그러더라고요.

◇ 김현정> 그랬습니까?

◆ 장성철> 그래놓고 월요일날 회의 가서는 뭐 공개해라 이런 얘기를 하는 걸 보니까 참 좀 황당한 부분이 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노컷뉴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이준석 대표도 연락을 했는데.

◆ 장성철> 네, 토요일날 10시경이었던 것 같아요. 전화를 했는데 전화를 안 받고 콜백도 없더라고요. 사실은 이런 거 입수했으니까 당에 줘서 그냥 좀 한번 대비해라. 왜냐하면 어쨌든 저는 야권 지지자니까 그렇게 했는데 전화 안 받아서 그냥 제가 페이스북에 올린 거죠.

◇ 김현정> 그렇게 됐군요. 그럼 장성철 소장 다시 평론가적인 시점으로 돌아오죠. 다 읽고 나서 그 20페이지 분량의 문건 다 읽고 나서 왜 윤석열 전 총장 힘들겠구나라는 생각을 왜 하게 되신 거예요.

◆ 장성철> 두 가지 이유예요. 하나는 의혹이 한두 건이 아니에요.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저희가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요, 법률적인 문제보다 정치적, 도덕적, 윤리적인 문제가 훨씬 더 그 후보의 자질을 검증하는 데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보여줘요. 당신, 예를 들면 장모와 관련해서 이거 한번 해명해 봐. 해명했는데 그래, 해명됐구나. 다음 건. 이런 건들이 한 20가지가 된단 말말이에요.

◇ 김현정> 20가지나 돼요?

◆ 장성철> 거기에 쓰여 있는 거 보면. 그러면 해명하다가 날 새요. 해명하다가. 그러면 윤석열 전 총장이 갖고 있는 국가비전, 경제관, 외교, 본인의 역량을 말씀드릴 수 있는 기회가 없어요. 그런 차원에서 문제였다는 것과.

◇ 김현정> 그 20가지는 대부분 다 도덕적인 부분입니까?

◆ 장성철> 도덕적, 윤리적 그런 부분이죠. 법률적인 부분은 제가 잘 모르겠어요. 그러니까 그 부분은 사법적인 절차를 밟아야 하니까.

◇ 김현정> 돈 관련된 얘기들도 있고.

◆ 장성철> 있고.

◇ 김현정> 또 도덕적인 사생활 관련된 부분도 있는 거예요?

◆ 장성철> 있어요, 다 있어요. 그리고 또 하나는 윤석열 총장이 현재 대응하는 캠프의 시스템이나 역량을 보면 이걸 제대로 방어하기에는 능력이 좀 부족한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준비가 좀 덜 돼 있고 대응 역량도 좀 떨어진다. 그래서 아마 좀 힘들지 않을까라는 표현을 썼어요.

◇ 김현정> 그래서 평론가적인 평이었고 당에다가 그걸 전달해 주고 싶으셨던 이유는 그러니 준비 잘 하라는 이런 의미도 될 수 있을 거고 윤 전 총장 측에도 전달하고 싶으셨다고 하셨어요. 준비 잘하는 의미로.

◆ 장성철> 준비 잘하는 의미로 했죠.

◇ 김현정> 윤석열 캠프에서 지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까? 이동훈 대변인은 왜 그만둔 거고 그것도 평론가적인 입장에서 분석해보셨어요?

◆ 장성철> 평론가적 입장에서 말씀드리면 메시지에 혼란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동훈 대변인 같은 경우에는 ‘뭘 고민하느냐. 7월 달에 그냥 국민의힘에 입당하자. 그래서 국민의힘 후보로 그리고 국민의힘이 네거티브와 관련해서는 방어해줄 것이다. 왜 우리 캠프가 그거를 감당하려고 하느냐’ 그런 차원인 것 같고. 윤석열 총장을 둘러싸고 있는 원래 측근들은 ‘아니, 우리가 지지율도 높게 나오고 우리가 지금 처음부터 특정한 진영의 후보로 규정되는 게 맞냐, 우리는 그냥 자유롭게 진보 진영, 이런 분들도 만나를 지혜 구하고 자유롭게 여러 가지 얘기를 듣는 게 맞다. 지지율이 유지되는 한’ 그렇게 판단하고 있는 것 같아요.

◇ 김현정> 그 안에서 그럼 그.

◆ 장성철> 의견 충돌이 있었던 것 같고 메시지에 혼선이 있었던 것 같고.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는 뭐 이동훈 대변인하고 옛날부터 잘 아니까 조금 참지 못했던 것 같다.

◇ 김현정> 이동훈 대변인이?

◆ 장성철> 네, 그랬던 것 같아요.

◇ 김현정> 윤 전 총장이 속된 말로 쫓아낸 거 아니냐 그거 아니에요?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장성철> 저는 뭐 그렇게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열흘밖에 안 됐잖아요. 그랬는데 경질됐다? 그만두게 했다? 이러면 리더십에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어요.

◇ 김현정> 타격을 더 받을 사람은 윤 전 총장 측이다?

◆ 장성철> 그렇죠.

◇ 김현정> 이동훈 대변인이 그럼 그만둔 거라고 일단 보시는 거고 이유는 의견 충돌이라고 보시는 거고. 자, 그렇다면 이동훈 전 대변인은 떠났습니다. 6월 27일에 대권 선언하고, 할 거라고 일단 보세요?

◆ 장성철> 그것도 불확실해요. 왜냐하면 그 얘기를 이동훈 대변인이 했거든요. 이동훈 대변인이 그만두고 나서 6월 27일이라는 얘기를 그 캠프에서 아무도 하지 않아요, 지금, 이틀째. 그렇다면 이것도 좀 더 지켜봐야 되는 거 아니냐라는 생각이 들고 저는 변수는 7월 2일이라고 봐요.

◇ 김현정> 7월 2일이면 재판이 있는 날이군요, 장모.

◆ 장성철> 그때 장모께서 유죄를 받아버리면 윤석열 전 총장이 처음 정치를 시작하겠다라는 것부터 스텝이 꼬이게 되거든요. 제가 참모라면 그걸 좀 보고 출마선언을 하시는 게 어떨까 저는 건의할 것 같아요.

◇ 김현정> 그렇습니까? 6월 27일 대권 선언 참여도 대권 참여 선언도 불확실하시다고 보시고. 그럼 국힘 버스. 여름에 떠난다는 국민의힘 버스는 이것도 불확실이에요?

◆ 장성철> 여름에 못 떠나요. 왜냐하면.

◇ 김현정> 왜 못 떠나요?

◆ 장성철> 국민의힘의 대선 후보 선출일이 11월 9일이에요. 그러면 대선 후보 경선은 대략 한 달 반쯤 전에 시작이 돼요. 그럼 시작을 해 봤자 9월 15일경 이후부터 대선후보 경선이 막 되는 거예요. 여름은 아니에요. (윤 전 총장의 대권 참여 선언) 시점이 여름이 될 수가 없어요.

◇ 김현정> 국민의힘도 얼마 전에 뽑아야 된다, 그 당헌당규 따르면. 계산해 보면 8월에 버스 떠나야 되는 거 아니에요?

◆ 장성철> 아니에요. 그러니까 실무적으로 저희들이 준비해 보면 대선후보 당선 같은 경우가 대략 한 50일 정도 걸려요. 그런데 그게 비대면 선거이기 때문에 그건 한 더 단축될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제가 한 가지 좀 더 말씀드리고 싶은 게 있는데 어제 정미경 최고위원이 저 보고 이제 파일을 공개해라라고 했잖아요.

◇ 김현정> 아군 맞는가. 그 파일이 있다면 협박하지 말고 공개해라.

◆ 장성철> 저 협박한 적 없고요. 제가 정미경 의원한테 공식적으로 얘기할게요. 제가 정미경 의원한테 두 개 다 드릴게요. 본인이 자신 있으면 법적으로 문제없다고 생각을 하면 본인이 공개하세요. 저 그렇게까지 말씀드리고 싶어요.

◇ 김현정> 드리겠습니다. 정미경 최고위원이 자신 있으면.

◆ 장성철> 공개하세요.

◇ 김현정> 공개를 하시라.

◆ 장성철> 그 얘기를 꼭 하고 싶습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현정> 이런 질문도 지금 들어왔습니다. 지금 야권 내에서도 윤석열 전 총장을 못마땅해 하는 사람이 있는데 혹시 장 소장님도 그래서 (윤 전 총장을) 흔들기 하려는 의도는 아니었느냐, 이런 질문.

◆ 장성철> 그동안에 제가 TV 나가서나 유튜브 나가서 ‘윤석열 대통령, 와! 윤석열 총장님 제발 저 좀 데려다 써주세요’라고 이런 식으로 좀 장난스럽게도 많이 얘기를 했어요. ‘너는 윤석열 대변인 아니야?’ 이런 얘기도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 제가 왜 그렇게 왜 그렇게 무슨 공작을 하겠습니까? 저는요, 정권 교체를 바라는 사람이지만 우리가 물건을 살 때 포장지가 화려하다고 살 수는 없잖아요. 내용물을 꼼꼼히 확인하지 않습니까? 지도자가 되겠다는 분,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은 당연히 검증을 받아야 돼요. 그런 차원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여당으로부터 제기될 수 있으니 본인도 준비 잘하고 대응 잘해라라는 차원에서 얘기했다고 말씀드려요.

◇ 김현정> 여기까지. 지금 가장 뜨거운 정치권의 화제가 되고 있는 문건을 직접 본 유일한 분입니다. 장성철 소장과 함께 짚어봤습니다. 장 소장님, 고맙습니다.

◆ 장성철>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