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효성그룹, 린데 합작 액화수소 공장 오늘 착공…2023년 연 1만3000t 공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V 린데하이드로젠, 세계 최대 규모 액화수소 공장 건립

효성그룹이 린데그룹과 손잡고 2023년 5월부터 국내에서 연간 1만3000t의 액화수소를 공급하기 위한 사업이 첫발을 뗐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 울산 효성화학 용연 3공장 부지에서 '효성·린데그룹 합작의 수소액화플랜트 건설 기공식'이 열린다. 효성중공업과 글로벌 산업용 가스 전문 화학기업인 린데그룹은 합작법인(JV) 린데하이드로젠를 설립한다. 2023년 초까지 용연공장 부지에 연산 1만3000t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설한다. 단일 규모로는 세계 최대 기록이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를 극저온 상태(-253℃)로 냉각해 액화된 수소다. 고압의 기체수소와 비교해 안전성과 경제성 면에서 강점이 있다. 효성을 비롯한 국내 주요 기업들은 2023년부터 대형 모빌리티(이동수단) 본격 도입에 대비해 액화수소를 보급하기 위해 대규모 설비투자와 액화충전소 구축을 추진 중이다.

이날 효성과 린데그룹은 약 3000억원의 공동 투자로 액화수소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소생산 및 수소에너지 선도 기업으로 도약하기로 했다.

울산시·효성·린데 간 '울산광역시 수소경제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도 체결한다. 울산시는 업계와 함께 최적의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중장기적으로 액화플랜트를 연산 3만9000t 규모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관련 설비 국산화와 그린수소 생산 확대에도 주력한다.

정부는 민간 부문의 액화수소 관련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도록 지원한다. 액화수소 플랜트 관련 안전 규정을 연내 마련하는 한편 규제자유특구를 통한 실증, 수소 상용차 중소·중견업체 대상 연구개발(R&D) 지원 등 액화수소 생태계 구축 사업을 계속 추진한다.
아주경제

효성중공업이 2018년 건립한 울산 북구 경동 수소 충전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류혜경 기자 rews@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