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헬릭스미스, 유전자치료제 ‘엔젠시스’ 당뇨발 임상 3상 조기종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헬릭스미스 로고



헬릭스미스가 유전자 치료제 ‘엔젠시스’(VM202)의 ‘당뇨발’(당뇨병성 족부궤양·DFU) 미국 임상 3상을 조기 중단했다. 임상 시험에 참가할 환자 등록에 속도가 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20일 헬릭스미스(084990)에 따르면 이 회사는 최근 “약 2년간 연구를 진행했으나 환자 등록 속도 지연으로 총 44명 등록 후 연구를 조기 중단”한다고 공시했다.

애초 헬릭스미스는 비치료성 족부궤양으로 진단받고 말초동맥질환이 동반된 것으로 확인된 당뇨병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미국 임상 3상을 수행할 계획이었으나, 목표 환자 수에 도달하지 못해 임상을 조기에 종료한 것이다.

다만 헬릭스미스는 적은 임상 환자 수에도 엔젠시스가 DFU에 뚜렷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모집한 환자 44명 중 30명이 신경허혈성 궤양 환자였는데, 이중 엔젠시스 투약군은 주사 후 5개월째 위약군보다 63% 개선된 완치율을 보였다. 이들 중 치료 전 궤양의 크기에서 이상치(outlier)를 가진 3명의 환자를 제외한 27명의 경우 주사 후 4개월, 5개월, 6개월째에 위약군보다 5배 높은 완치율을 보였다.

신경허혈성 궤양 환자군은 팔과 발목의 혈압 차이를 비교하는 발목상완지수(ABI) 역시 엔젠시스 투약군이 위약군보다 0.25 높았다.

헬릭스미스는 향후 계획과 관련해, “본 시험 결과는 엔젠시스의 당뇨병성 족부궤양 연구에 대한 방향 제시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며 “신경허혈성 궤양에 초점을 맞춘 임상 3상을 통해 엔젠시스의 치료적 확증 결과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장윤서 기자(panda@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