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日스가, 긴급사태 해제하고 올림픽 강행…"도박, 낙관론이 지나쳐"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지통신 "국민 불신감 증대시켜"

日정부 관계자 "재확산 불가피"

日정부각료 "집단감염 발생시 총리 책임"

뉴시스

[도쿄(일본)=AP/뉴시스]지난 17일 일본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을 가지고 발언하고 있다. 2021.06.1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도쿄올림픽 개최 강행을 추진하고 있다. 현지에서도 '위험한 도박'이라는 등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집단감염 발생시 스가 총리의 책임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18일 지지통신은 오는 21일 긴급사태 선언이 오키나와(沖?)현을 뺀 도쿄(東京)도 등 지역에서 해제되는 데 대해 "재확산도 강하게 우려되는 가운데 스가 총리의 결단"이었다고 전했다.

특히 "도쿄올림픽의 개최를 전제로 리스크의 싹을 완전히 잘라내지 못한 채 감염 대책을 완화하는 위험한 도박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 17일 기자회견에서 올림픽 개최지인 도쿄도 등 9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 발령된 긴급사태 선언을 해제할 방침을 밝혔다. 21일부터 해제될 전망이다.

다만 도쿄도 등 7개 지역에는 새롭게 긴급사태에 준하는 '만연방지등중점조치(중점조치)'를 내달 11일까지 적용한다고 밝혔다. 완화된 조치로 전환하는 셈이다.

통신은 "정부의 감염 대책은 7월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을 겨냥해 마련됐다. 실제로 (스가) 총리의 '올림픽 (개최) 전제' 자세는 명백하다"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스가 총리가 올림픽 개최 지지를 호소한 점을 사례로 들었다.

아울러 한 달 전에는 다른 의견을 제기했던 감염증 전문가들도 "올림픽 개최를 결정한 톱(스가 총리)의 강한 결의를 거스르지는 못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스가) 총리로서는 '정부의 코로나 대책은 실패'라는 낙인에 직결하는 올림픽 중지(취소)와 연기는 원래부터 고려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일본 정부는 현재 도쿄올림픽 관중도 최대 1만명 수용하는 방안을 최종 조율 중이다. 통신은 "올림픽 개막을 앞두고 관중 상한을 결정하기에는 아슬아슬한 타이밍이지만 정부는 올림픽을 상정한 대응이라고 인정하지 않는다. 제대로 설명해 이해를 구하는 프로세스(과정) 결여가 국민의 불신감을 증대시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뉴시스

[도쿄(일본)=AP/뉴시스]지난 7일 도쿄올림픽 홍보 포스터가 내걸린 도쿄 거리를 마스크를 착용한 시민이 지나가고 있다. 2021.06.1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8일 아사히 신문도 전문가가 '제5 확산' 경종을 울렸는데도 긴급사태를 해제한 후 도쿄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은 "감염 재확산을 가속하는 리스크도 떠안은 일이 된다"고 우려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도 신문에 "(긴급사태) 선언 아래 억제를 강요당해 온 국민의 긴장이 풀어진다. 재확산은 불가피하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그럼에도 스가 총리가 긴급사태 해제를 단행하는 이유는 "긴급사태 선언 아래에서 총리가 생각하는 올림픽은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그와 가까운 각료는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국민의 생활을 크게 제한한 긴급사태 선언 아래 올림픽은 역풍이 강해질 수 있다. 생활은 억제당하는 데 올림픽은 개최하는 모순점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관중까지 받는다고 하면 역풍은 더욱 거세질 것이다. 따라서 해제가 필수적이었다.

스가 총리의 강행에 정권과 여당 내에서는 우려도 나온다. 자민당의 한 중견 의원은 "낙관론이 지나치다. 총리는 뭐든 베스트 시나리오로 진행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한 각료는 "올림픽에 관련해 대규모 집단감염이라도 발생한다면 총리의 책임 문제가 된다"고 우려했다.

마이니치 신문도 총리 관저의 한 간부를 인용해 "올림픽이 우선이라고 (국민에게) 보여진다면 정권에 마이너스다. 재확산이 일어나면 (긴급사태) 재선언 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앞서 지난 17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도쿄올림픽에 관중이 들어갔을 경우 위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갑자기 인파가 늘어나는 일이 없도록 스포츠 행사 등의 인원 수 제한에 대해, 앞으로 중점조치가 해제된 뒤에도 인파를 억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도쿄 대회의 인원 수 상한은 이런 규정에 근거하는 것을 기본으로 결정한다"며 도쿄올림픽 강행 의지를 드러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