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경수 “이재명도 ‘친문’…다 함께할 수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김경수 경남도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7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경남도청에서 열린 '경상남도·경기도·경남연구원·경기연구원 공동협력을 위한 정책협약식'에 앞서 주먹인사를 나누고 있다. 송봉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18일 대선 구도가 이재명계와 반(反)이재명계로 나뉘고, 반이재명계의 중심세력은 친노와 친문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과거에도 경선국면으로 들어가면 늘 앞서 나가는 1위와 도전하는 다른 후보 간 경쟁이 있었다”며 “(현재 경쟁구도를) 친문과 반문으로 구분하는 것은 현실과 전혀 맞지 않다. 민주당원 전체가 친문”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친소관계의 문제가 아니라 대통령의 정책과 노선에 기본적으로 동의를 하는지, 그 다음에 잘잘못이 있을 텐데 개선할 것은 개선하고 극복하고 자산과 부채를 다 동시에 인수해나가는 것이 정권”이라며 “저는 다 친문이라고 보고, 다만 그 안에서 누가 더 잘할 것인가 경쟁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민주당 전체가 친문이라면 당연히 이재명 지사도 친문인거냐’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하며 “지금 현정부의 전체적인 정책이나 큰 방향에 대해서는 동의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현 정부에서 드러나는 부동산 문제 등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며 “(이 지사는) 이런 부분을 어떻게 개선해나갈 것인지 기본소득이라던지 자신의 정책을 가지고 대안을 이야기하고 있다. 큰 틀에서 문재인 정부와 궤를 같이하는 과정에서 경쟁을 하고 있다고 본다”고 했다.

또 ‘김 지사와 이 지사가 대선 가도에서 같이 갈 수도 있느냐’는 질문엔 “그렇게만 물으면 오해의 소지가 있다”면서도 “광역단체장 입장에서 보면 궤를 같이하는 정책을 추진하는 분들이 많다. 그런 분들은 다 함께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당내에서 불거지는 경선연기 논란과 관련해서는 “과거 사례나 대선 경험을 보면 기본적으로 당헌당규에 정해진 원칙을 토대로 경선은 간다”면서도 “경선 과정에서 후보 캠프가 구성되면서 후보 간에 경선룰을 놓고 끊임없이 합의를 해가면서 경선을 치른다”고 설명했다.

이어 “후보들 간에 협의해나가면 다양한 목소리들도 충분히 수렴해나가면서 경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며 “문제의 핵심은 어떤 방안이 본선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대선 승리에 도움이 되느냐 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영혜 기자 han.younghye@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