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송영길, '엑셀만 밟았어도' 논란에 "악의적 언론참사"(전문)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뉴스24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88회 국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국정에 관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명화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광주 건물 붕괴 '엑셀' 발언 논란에 "악의적 언론참사"라는 입장을 밝혔다.

송영길 대표는 17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악의적인 언론참사입니다. 강력하게 대응하겠습니다"라는 장문의 글을 게재했다.

송 대표는 "제가 그럴리가 없습니다. 오해가 없으셨으면 합니다"라는 말과 함께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 또 벌어졌다"라고 밝혔다.

이어 "제가 젊은 시절에 택시 몰면서 택시노조 사무국장을 했었다. 운전으로 밥을 벌고 젖먹이 애를 키웠다. 운전하시는 분들의 사명감을 일반인들보다 조금은 더 안다고 생각한다. 그런 제가 다른 의미를 섞었겠나"라고 반문했다.

그는 "바로 그 버스정류장만 아니었다 할지라도 운전자의 본능적인 감각으로 뭐가 무너지면 엑셀레이터만 조금 밟았어도 사실 살아날 수 있는 상황인데 하필 버스정류장 앞에 이런 공사현장이 되어있으니 그게 정확히 시간대가 맞아서 이런 불행한 일이 발생하게 되었다"며 "버스정류장이 없었다면, 그래서 버스가 바로 그 시간에 정차하고 있지만 않았다면, 혹시 버스가 사고현장을 지나더라도, 이상한 조짐이 보였으면 운전기사는 본능적으로 승객의 안전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했을 거라는 제 심정을 표현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늘 어떤 기자는 제 말 일부를 잘라내 기사를 송고하며 '액셀레이터만 조금 밟았어도'라는 대목만 키웠다.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라며 "미디어 환경 개혁의 당위성을 언론들이 만들어줬다는 점에선 정말 다행이다. 미디어 환경 혁신에 정치적 소명을 걸겠다"라고 전했다.

송 대표는 "미디어 개혁을 위해 집권여당 대표의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라는 의지를 밝히고 "잘못된 보도를 통해 마음의 상처가 더욱 컸을 피해자 유가족분들과 광주시민들께 삼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송영길 대표의 글을 접한 이들은 댓글을 통해 "본인이 당하니 펄쩍하시네", "자기반성해보시고 절제된 언어만 사용하길 바란다", "엑셀레이터같은 부적절한 발언에 대한 성찰이 먼저다. 언론탓만 하며 변명에 급급하다", "언론개혁이 답이다", "변명이다. 이 글을 읽고도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변명하지 마세요" 등의 반응을 보냈다.

이하 송영길 대표 글 전문

[악의적인 언론참사입니다. 강력하게 대응하겠습니다]

- 제가 그럴리가 없습니다. 오해가 없으셨으면 합니다.

지난 6월 10일, 저는 늦은 오후에 광주 학동 사고현장을 찾았습니다.

그 날 현장으로 가던 제 심정을 페북에 간략하게 올렸습니다만,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사고였습니다.

현장을 볼 때까지도 아홉 분이나 숨졌다는 게 믿을 수가 없었지요.

사고 하루가 지났어도 현장은 끔찍했습니다.

현장관계자들과 관련 공무원들, 그리고 유가족분들을 만났습니다.

마른 하늘에 날벼락을 맞은 유족들의 원성을 그대로 받아 안았습니다.

민주당의 심장인 광주이니 광주시민들이 민주당 대표한테 울분을 푸는 게 당연했지요.

저로서는 죄송합니다. 또 늦었지만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렇게 말씀드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가장 큰 원성이 버스정류장을 철거현장에 그냥 방치했던 문제였습니다.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명백한 인재(人災)였습니다.

버스정류장만 옮겼더라도, 그 시간 그 자리에 버스가 정차하지만 않았더라도...

생때같은 목숨을 앗아간 그 정류장과 버스와 유족의 눈물이 뒤범벅되었지요.

매번 되풀이되는 이 어처구니없는 일을 무슨 수를 써서라도 끊어야겠다는 다짐을 드렸습니다.

그리고 오늘, 사고대책 당정협의회에서 저는 재발방지를 위해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더구나 많은 시민들께서 동구청에 민원을 접수했다는 사실도 확인되었습니다.

행정기관이 현장을 확인하고 조치를 취했다면, 안타까운 목숨들은 살릴 수 있었을 텐데....

제 목소리가 더 높아졌습니다.

“바로 그 버스정류장만 아니었다 할지라도 운전자의 본능적인 감각으로 뭐가 무너지면 엑셀레이터만 조금 밟았어도 사실 살아날 수 있는 상황인데 하필 버스정류장 앞에 이런 공사현장이 되어있으니 그게 정확히 시간대가 맞아서 이런 불행한 일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버스정류장이 없었다면, 그래서 버스가 바로 그 시간에 정차하고 있지만 않았다면, 혹시 버스가 사고현장을 지나더라도, 이상한 조짐이 보였으면 운전기사는 본능적으로 승객의 안전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했을 거라는 제 심정을 표현했습니다.

제가 젊은 시절에 택시 몰면서 택시노조 사무국장을 했었습니다. 운전으로 밥을 벌고 젖먹이 애를 키웠습니다. 운전하시는 분들의 사명감을 일반인들보다 조금은 더 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제가 다른 의미를 섞었겠습니까?

그런데, 오늘 회의를 취재하던 어떤 기자는 제가 드린 말씀 중 일부를 잘라내서 기사를 송고했습니다.

‘엑셀레이터만 조금 밟았어도’라는 대목만 키웠습니다.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일이 또 벌어졌습니다. 이건 ‘학동참사’를 두세 번 거듭하는 ‘언론참사’와 다르지 않습니다. 당장 국민의힘이 오보를 근거로 저 뿐만 아니라 민주당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공기(公器)’라는 언론이 ‘사회적 총기(銃器)’로 작동하는 현실을, 오늘 제가 직접 당했습니다.

집권여당 대표인 제가 이럴진대, 일반 국민들은 어떻겠습니까?

미디어 환경을 개혁해야 하는 당위성을 오늘 언론들이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런 점에서는 정말 다행입니다.

미디어 환경 혁신에 제 정치적 소명을 걸겠습니다.

민주당의 대표로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대응수단을 강구하겠습니다.

그러나, 이와는 별도로 잘못된 보도를 통해 마음의 상처가 더욱 컸을 피해자 유가족분들과 광주시민들께 삼가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제 본의와는 전혀 다른 오보였어도 민주당을 믿고 울분을 풀었던 분들의 마음을 어떻게 위로해 드려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언론의 오보에 단호하게 대응하는 민주당 대표가 되겠습니다.

혹여, 잘못된 보도에 상처입지 않기를, 호남의 아들인 송영길이 그런 정도로 바보가 아니라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강력히 미디어 환경 개선하여 가겠습니다.

/정명화 기자(some@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