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천안함 명예회복" 외친 함장…국방부 "음모론 대응방안 강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욱 장관 만나 명예회복과 실질적인 지원, 음모론 차단 대책 요구

"생존자 보훈 문제 관련해서도 살펴 추진한다는 약속 받았다"

"천안함 명예 훼손당하지 않게 끝까지 최선 다할 것"

국방부 "악성 루머, 허위사실 유포 대응 방안 강구"

CBS노컷뉴스 김형준 기자

노컷뉴스

17일 오후 서욱 국방부 장관을 만난 뒤 취재진과 만나 이야기하고 있는 최원일 천안함장(예비역 해군대령, 왼쪽에서 두 번째). 김형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10년 천안함 폭침 당시 함장이었던 최원일 예비역 대령은 서욱 국방부 장관을 만나 천안함의 명예회복과 실질적인 지원, 음모론에 대한 차단 등을 요구했다.

국방부는 그를 비롯한 천안함 생존자, 유족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이같은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최 대령은 17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방부 청사에서 약 1시간 30분 동안 서 장관과 면담한 뒤 기자들과 만나 "그 동안 저희가 요구했던 대응책과 재발방지대책에 대해 답변을 들었고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며 "국방부가 의지를 갖고 저희와 협업해서 잘 해결해 나가겠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는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가 '천안함 좌초설'을 꾸준히 제기해 온 신상철씨의 진정을 받아들여 지난해 12월 조사 개시 결정을 한 것 등에 항의해 국방부 앞에서 1인 시위를 계속해 왔다.

또 조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이 방송에서 "천안함 함장이 당시 생때같은 자기 부하들을 다 수장시켰다"고 발언하자 그를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지난 15일에는 MBC PD수첩을 통해 천안함 폭침 이전 북한의 공격 징후를 미리 포착했지만, 군 수뇌부가 이를 보고받고도 제대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는 김종태 전 기무사령관의 증언이 담긴 문건을 공개하기도 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최 대령은 이날 서 장관과 만난 자리에서 천안함 전사자와 생존자에 대한 명예회복, 실질적인 지원, 천안함 피격 사건의 사실을 부정하는 음모론에 대한 차단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최 대령은 "음모론이 국민들을 선동하지 않게 대응책을 세부적으로 마련하고, 재조사건과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게 국방부 차원에서 세부적으로 대책을 수립하기로 약속했다"며 "군인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약속을 믿고 내일부터 기다려 보겠다"고 말했다. 1인 시위는 중단하기로 했다.

그러면서 "진상규명위 사건의 경우 진정인 조건이 되지 않는 사람(신상철씨)의 진정을 받아들였다"며 "사전에 법적인 하자 등을 살펴보고 국방부가 이 부분에 대해 확인해 대책을 세우도록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생존자들의 보훈 문제와 관련해서도 "국가보훈처와 협업할 부분과 함께 국방부에서 맡을 부분, 상이연금과 관련해서도 세밀히 살펴 추진한다는 약속을 받았다"고 했다.

최 대령은 "11년 동안 유족과 생존 장병들, 천안함에 대해 함께 가슴 아파하고 때론 분노하고 성원해 주셔서 진심으로 유족과 생존자를 대표해 감사드린다"며 "천안함은 나라를 지키는 함정이었고 북방한계선(NLL)을 수호하던 군인들이었다. 명예가 훼손되지 않게 끝까지 최선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유족이 천안함 유족임을, 생존 장병들이 천안함 승조원이었음을 떳떳하게 밝힐 수 있는 그런 날이 오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유족들이, 생존자들이 하늘에 가서 아들과 전우들을 만났을 때 웃을 수 있는 그런 날을 만들어 보겠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면담 뒤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국가를 위해 희생한 장병과 유가족, 생존장병과 가족들에 대한 지원과 명예를 지키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민군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를 전적으로 신뢰한다는 입장을 여러 계기를 통해 밝혀왔음을 재확인했다"며 "악성 루머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한 대응 방안을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