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최고위와 첫 상견례… 李 “우리가 행하는 파격이 여의도 새 표준 돼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2021. 6. 1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체제가 14일 닻을 올리면서 30대 ‘0선’ 당대표의 리더십이 본격 시험대에 올랐다. 이날 전당대회 이후 처음으로 마련된 이 대표와 최고위원들의 상견례 자리에서는 미묘한 신경전이 감지됐다.

이 대표는 첫 최고위원회를 주재하고 앞으로 당 운영 전략으로 ‘파격’을 강조했다. 그는 “변화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새로움에 대한 기대가 우리의 언어가 돼야 한다”면서 “오늘부터 우리가 행하는 파격은 새로움을 넘어 새로운 여의도의 표준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와 호흡을 맞출 이번 최고위원 구성은 평균 나이 약 46세로 확 젊어졌다. 그러나 강경 보수 기조의 최고위원들이 적지 않아 화학적 결합에 대한 우려가 나왔다. 이날 회의에서 최고위원들은 “당대표에게 협조하겠다”, “지도부를 믿어 달라”는 등 대체로 덕담을 내놨다.

하지만 김재원 최고위원은 “최고위에서 협의하거나 결정해야 할 많은 일이 사전 공개되고 결정되면, 최고위가 형해화되고 아무런 역할을 못 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이 대표는 최고위 후 “오해가 좀 있으셨던 것 같다. 제가 공개한 인선은 당무를 위해 시급한 대변인과 협의를 거칠 필요가 없는 비서실장 인선이었다”며 “최고위원들께도 비공개 때 양해를 구했다”고 설명했다.

전날 노타이·백팩 차림이던 이 대표는 소속 의원들과의 첫 만남인 의원총회에는 정장을 갖춰 입고 참석했다. 또 의원들을 향해 ‘90도 폴더인사’도 빼놓지 않았다. 이 대표는 “우리의 목표는 대선 승리”라며 “제가 조금의 인지도와 전파력이 있다면, 여기 계신 의원 한 분 한 분의 의정 활동을 다 빛날 수 있게 소개하는 도구로 제 인지도를 쓰겠다”고 약속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지치고 분노한 국민에게 이준석 백신이 등장했다”며 이 대표에게 힘을 실었다.

당 안팎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다. 복당 문제가 걸린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쇼타임은 끝났다. 이제 이 대표의 역량을 볼 차례”라며 “세대 통합을 하고 당대표로서 당의 얼굴이 돼 이 험한 정치판을 어떻게 헤쳐 나갈지 힘든 시험대에 올랐다”고 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