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문 대통령 "北 동의하면 백신 공급 협력 적극 추진"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오스트리아 정상회담 뒤 기자회견에서 밝혀

"韓 글로벌생산허브 역할 할 경우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

"바이든 대통령 남북대화와 협력 지지, 남북 대화 살려야 북미 간 협상 추동"

북한에 또 한번 '대화 테이블 나오라' 메시지

오스트리아 빈·서울 공동취재단=CBS노컷뉴스 김동빈 기자

노컷뉴스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 시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 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에 참석,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한국이 글로벌생산허브의 역할을 할 경우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며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의 백신공급을 협력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북한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지원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현지 시간) 호프부르크 궁에서 판 데어 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문 대통령은 "개도국을 비롯한 저소득국, 모든 나라가 공평하게 백신에 접근할 수 있어서 비로소 전 세계가 코로나19에서 해방될 수 있다고 믿는다"며 "그래서 한국인 개도국과 저소득국에 백신 보급을 확대할 수 있는 코박스에 공여를 늘리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한국은 지난번 미국과의 백신글로벌파트너십 합의에 따라서 백신 생산의 글로벌 생산 허브가 돼 백신보급을 늘림으로써 전 세계의 코로나 퇴치에 기여하고자 한다"며 북한 또한 백신 지원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협력에 대해서는 적극 지지하고 있다"는 점도 덧붙였다.

판 데어 벨렌 대통령 또한 "문 대통령의 의견에 동의한다"며 "팬데믹 같은 경우는 모든 국가가 함께 노력을 해야만 극복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도왔다. 이어 "북한 측에서 이와 관련돼서 어떤 입장을 취했는지, 관련 상황에 대한 데이터가 존재하는지 잘 모르지만, 어떤 신호가 있다면 당연히 도움을 줄 것"이라며 북한의 응답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날 공동기자회견에서 나온 두 질문 모두 양국 관계에 대한 질문이 아닌 북한 관련 질문이었다. 오스트리아 기자 또한 미국의 대북정책에 대한 문 대통령의 생각을 물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이에 "G7정상회의에서는 미국의 대북정책과 대북접근 방향에 대한 지지와 결의가 있었고, 그밖에 다양한 글로벌 과제에 대한 협의가 있었다"고 답했다. 이어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선언 등 기존의 대북 정책 위에 단계적 실용적 접근을 하는 대북정책에 대해 설명하면서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은)북한과 대화 원한다는 강력한 메시지 발신했다"며 "북한의 호응이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은 남북대화와 협력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며 "남북대화와 협력이 보다 이렇게 확대된다면, 그것은 또 북미대화를 촉진하는 그런 선순환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얼어붙은 남북 간 대화부터 살려야 북미 간 협상도 추동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이는 북한에 대한 '또 한 번'의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판 데어 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 △기후·환경 등 글로벌 현안△한반도 및 국제 정세 등에 대해 폭넓게 논의했다고 청와대는 밝혔다.

양 정상은 양국이 4차산업 시대 대응을 위한 최적의 협력 파트너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미래지향적인 파트너십을 심화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도 논의했다. 특히 과학기술, 미래형 첨단산업 등의 분야에서 오스트리아의 과학 기술력과 한국이 보유한 상용화 능력을 접목시켜 호혜적 성과를 도출할 수 있게 협력키로 했다.

회담 종료 후 공동기자회견에 앞서 '문화협력협정'도 체결됐다. 양국 대통령의 임석 하에 양국 외교부장관이 서명했다. 이 협정에는 △양자 문화 교류 확대 △협정 이행을 위한 공동위 설치 및 시행 계획서 체결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