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우리 반 친구 이름도 몰랐는데…등교수업이 더 좋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도권 중학교 '등교확대' 첫날…확진자 나와 일부 '원격'

학생들 "온라인 수업, 잘 안 들어…전면등교 필요"

뉴스1

수도권 중학교 등교수업이 확대된 14일 서울 동대문구 장평중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 2021.6.14/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지형 기자 = 14일 오전 7시30분쯤 서울 동대문구 장평중 정문 앞. 친구들을 기다리던 2학년 박지수양(14·가명)은 "확실히 온라인으로 하면 수업도 잘 안 듣고, 질문도 안 하게 된다"며 "전면등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배구부인 지수양은 다른 학생이 보통 등교하는 시간대보다 훨씬 이른 시각에 학교로 나왔다. 손에는 배구공이 있었다. 조례 시작 전에 배구부 친구들과 운동장에서 배구연습을 하기 위해 일찍 나왔다고 했다.

지수양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겪은 불편한 점을 묻는 말에 "아무래도 마스크를 쓰고 배구를 하니까 숨쉬기가 불편하다"며 "배구 기록을 잴 때도 낮게 나온다"고 답했다.

오전 7시40분이 되자 기다리던 친구 4명이 더 왔고 지수양과 친구들은 운동장 한가운데에 동그랗게 서서 배구 연습을 했다. 토스와 리시브를 주고받을 때마다 학생들의 기합 소리가 운동장에 울려 퍼졌다.

학교 밀집도 기준이 이날부터 일부 완화되면서 수도권 중학교 등이 등교 확대에 나섰지만 장평중은 등교 학년을 줄여야 했다. 1·2학년 등교일이었지만 주말 사이 1학년 학생 중에 확진자가 나오면서 2학년만 등교했다.

코로나19 사태가 불거진 지도 1년 반가량 지나면서 일선 학교에서 확진자가 발생해도 낯설지 않은 풍경이 됐다. 장평중도 확진자 발생 소식을 접하자마자 정해진 절차대로 해당 학년 검사와 함께 원격수업 전환 결정을 내렸다.

오전 8시를 넘기자 학교 건물 앞에 일렬로 줄을 선 학생들은 등교 전 자가진단검사를 했는지 확인받고 발열체크를 한 뒤 안으로 들어갔다. 교사들과 학교지킴이가 중간에서 방역 지도를 하고 있었다.

교육당국은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습결손 문제가 커지자 등교 확대와 더불어 2학기 전면 등교를 추진 중이다. 학교 현장에서도 학생과 교사 사이에 등교 확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

뉴스1

수도권 중학교 등교수업이 확대된 14일 서울 동대문구 장평중학교에서 학생들이 등교를 하고 있다. 2021.6.14/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학년 최모군(14)도 등굣길에 기자에게 "학교에 나와서 수업하는 것이 좋다"며 "직접 얼굴 보면서 선생님께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어서 전면등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중학교 2학년 같은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타격이 상대적으로 더 크다. 지난해 초등학교를 졸업하고 중학교로 진학했지만 코로나19가 발병하면서 정상적인 등교수업이 불가능했다.

새로운 학교급에 적응해야 할 시점이지만 등교가 줄어들면서 학생 사이에서는 "아직 학교 구조를 잘 모른다"는 말도 나온다. 올해도 원격수업이 이어지면서 같은 반에서 아직 이름을 모르는 친구가 있는 경우도 나온다.

등교 지도 중이던 한 교사는 "백신 준비가 잘 되면 등교를 확대할 수 있지 않을까 본다"면서 "등교를 오랜 기간 하지 않아서 학생들이 서로 어울릴 기회가 없어 사회성 문제가 조금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장평중은 지난달에 학교 밀집도 기준을 3분의 2 이내 등교로 확대했다. 학교 관계자는 "학급 수가 많아서 3분의 1 이내 등교를 하다가 학부모님 요청도 있고, 주변 학교도 3분의 2로 등교해 늘렸다"고 설명했다.

등교 확대 필요성은 크지만 코로나19 우려가 완전히 가신 건 아니다. 이 관계자는 "등교 확대가 필요하지만 등교 인원이 들면서 확진자가 늘지는 않을까 염려된다"고 말했다.

점심시간이 가장 큰 문제다. 전교생이 740명가량 되는 장평중 같은 경우 전체 학년이 등교할 경우 점심시간을 늘려 시차를 두고 교대로 식사하는 방안을 염두에 두고 있다.

교육부는 학급당 학생 수가 많아 감염병 전파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과밀학급 관련 대책을 포함한 전면 등교 로드맵을 이달 안에 발표할 계획이다. 급식방역 지원 대책도 함께 제시될 전망이다.
kingkong@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