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김학의 '성접대' 의혹

文, 김오수 검찰총장 임명…김학의·원전 등 현안 산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31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오수 신임 검찰총장(58·사법연수원 20기·사진) 임명안을 재가하면서 김 총장은 이달 1일부터 2년간 총장 임기를 시작하게 됐다. 검찰 일선에서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등 정권 관련 비리 피의자에 대한 기소 방침을 세운 가운데 김 총장이 정권 눈치를 보지 않는 사건 처리를 통해 '친정부 검사' 꼬리표를 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김 총장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앞서 같은 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불참한 가운데 김 총장에 대한 인사청문보고서를 채택했다. 문 대통령이 김 총장에 대한 임명을 강행하면서 문재인정부 들어 야당 동의 없는 장관급 임명은 총 33명으로 늘어났다. 그동안 야당은 김 총장의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건 수임, 자녀 공공기관 특혜 채용 의혹, 로펌 재직 시절 고액 고문료 논란 등과 정치적 중립성 논란을 이유로 임명을 반대해 왔다. 문 대통령은 1일 김 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다. 김 총장은 이후 서울 서초동 대검 청사에서 취임식을 할 방침이다. 31일 김 총장은 따로 입장을 내지 않고 퇴근했다. 김 총장은 업무 시작과 동시에 현안 사건을 보고받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전지검 형사5부와 수원지검 형사3부가 각각 수사 중인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사건이 우선 처리될 방침이다.

검찰 안팎에선 김 총장이 이 사건들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향후 안정적으로 조직을 장악할 수 있을지 판가름 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김 총장이 현 정부 청와대 인사와 전·현직 고위 공직자들에 대한 기소를 미루거나 사건을 축소 처리하면 취임 전부터 나왔던 '방탄총장'이라는 비판이 다시 나올 수 있다. 그는 앞서 법무부 차관으로 재임하며 박상기·조국·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을 보좌하면서 '친정부 검사'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임성현 기자 / 류영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