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한·일 '후쿠시마 오염수' 협의체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 당국·전문가 참여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방류 문제를 다룰 한일간 협의체가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의 협의체 구성 제안에 일본이 화답을 하면서다. 협의체에는 한일 외교당국 관계자 뿐 아니라 각국 전문가가 참여해 오염수 해양방류의 안전성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 교환이 이뤄질 예정이다.

아사히 신문은 16일 한일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한국 정부의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양자간 협의 개최 타진을 수용하는 방향으로 적극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한국은 그동안 외교당국 뿐 아니라 전문가들도 참여해 오염수의 안전성을 논의할 협의체 가동을 타진해왔다.

한국 외교부는 지난 14일에도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통한 검증 과정과 별도로 양자 협의가 필요하다면서 양자 협의체 개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일본 정부도 한국 측의 정식 요청이 들어오면 받아들이겠다는 의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는 협의체에 폐로 업무를 관장하는 경제산업성 산하의 자원에너지청 외에 규제 당국인 원자력규제청과 후쿠시마 제1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도 참여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가 다핵종제거설비(ALPS)라는 장치로 정화 처리해 오염 농도를 국제기준치 이하로 낮추어 방류하겠다는 오염수는 일부 방사성 물질을 함유해 주변국들이 해양 방류를 강하게 반대하는 상황이다.

일본이 강조하는 다핵종 제거설비로 정화한다고 해도, 트리튬(삼중수소), 요오드131, 세슘 134·137, 스트론튬 90 등의 방사성 물질은 걸러지지 않는다는 것이 한국을 비롯한 주변국의 주장이다. 실제 방류는 준비 과정을 거쳐 2023년 상반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때부터 약 30~40년 간 지속하게 된다.

지난 5일에는 정의용 외교장관이 영국에서 열린 G7(주요 7개국) 외교장관 회의 일정 중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을 만나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재차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kimhw@fnnews.com 김현우 조은효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