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마스크 벗는 미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보건당국 “백신 다 맞은 사람은 안 써도 돼” 새 지침 권고

대중교통 수단 이용 땐 착용…바이든 “오늘은 대단한 날”

[경향신문]

미국 보건 당국이 13일(현지시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은 실내외를 막론하고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좋다고 권고했다. 지난해 4월 마스크 착용 권고를 내놓은 지 13개월 만에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 사실상 마스크 착용 해제를 선언한 것이다.

로셸 월렌스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이날 백악관 코로나19 대응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은 대부분의 실외나 실내에서 마스크를 쓰거나 물리적 거리 두기를 할 필요가 없다는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백신 접종을 마치고 2주가 지난 사람은 마스크를 쓰지 않고 대부분의 실내외 활동을 해도 좋다는 것이다.

월렌스키 국장은 “우리 모두는 이 순간, 우리가 어느 정도 일상의 느낌으로 돌아갈 수 있는 때를 오랫동안 기다렸다”면서 “백신 접종을 마친 사람은 누구나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물리적 거리 두기를 하지 않고 실내외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고 했다. 다만 백신을 전혀 맞지 않거나 백신 접종을 마치고 2주가 지나지 않은 사람은 여전히 마스크를 써야 한다. 백신 접종 여부에 상관없이 버스나 비행기, 병원, 교도소 등 밀집된 실내 공간에서도 여전히 마스크를 써야 한다.

CDC는 코로나19가 미국에서 퍼지기 시작하던 초기에는 의료진을 제외하고는 마스크를 쓸 필요가 없다고 권고하다가 지난해 4월3일 마스크 착용을 권고했다. 이후 미국의 각 주는 자체적으로 실내외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조치를 취했다.

마스크 착용을 거부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연방 차원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권고를 끝내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 때문에 마스크 착용을 둘러싼 논란은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중요 쟁점이 되기도 했다.

CDC 권고는 이날 백악관에서부터 즉시 효력을 발휘했다. AP통신은 백악관이 직원들에게 백신 접종 후 2주가 지난 사람은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좋다고 안내했고, 백신 접종을 마친 상태인 공화당 의원들을 백악관에서 면담하던 조 바이든 대통령도 마스크를 벗었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로즈 가든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오늘은 미국에 대단한 날”이라고 말했다. 웨스트버니지아를 방문 중이던 질 바이든 여사도 CDC 권고안이 발표된 직후 일행과 함께 마스크를 벗으면서 취재진에게 “발가벗는 느낌”이라고 농담을 했다.

워싱턴포스트는 CDC의 새 권고안에 대해 “사회의 전면적 재가동을 위한 초석을 놨다”면서 “1년 넘게 규제 속에 살며 감염병 대유행에 지친 미국인들에게 거대한 전환을 상징한다”고 평했다.

워싱턴 | 김재중 특파원 hermes@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김진숙을 만나다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