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일본 원전 오염수 방류

정부, 일본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협의체 구성 검토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정부가 일본 정부의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과 관련해 한·일 간 협의체 구성을 검토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14일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IAEA(국제원자력기구)를 통한 검증 과정과 별도로 우리 입장 전달과 추가 정보 제공을 위한 양자 협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며 "이를 위한 양자 협의 개최 방안 등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선원노련, 항운노련, 금융노조 수협지부, 환경운동연합 등 수산업 관련 종사자들이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100만 수산업 종사자와 함께 하는 한국노총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고 있다. 2021.05.11 dlsgur975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당국자는 "다만 현재 검토 중인 사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항을 확인해줄 수 없음을 양해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일본도 한국 등 주변국이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한 정보 제공을 요구하면 적극적으로 응하겠다는 입장인 만큼 협의체 구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한일 간 협의체 구성과 함께 후쿠시마 원전을 직접 방문해 상황을 파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관계부처 태스크포스(TF)를 중심으로 후쿠시마 오염수 대응 방안을 논의해 왔다.

앞서 한 매체는 한국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 내 방사성 오염수의 해양 방류 문제와 관련해 양자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한일 당국은 오염처리수를 바다에 흘리는 과정에서의 법적 요건과 검증체계, 구체적인 방법 및 리스크 등에 대한 정보와 의견을 교환하기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협의체 관련 논의는 현재 외교부와 일본 외무성 주도로 이뤄지고 있으며, 양측은 현재 구체적인 참여 범위 및 운영 방식 등에 대해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체 구성이 완료되면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 결정 후 양국이 모두 참여하는 첫 공식 논의 기구이자 공식 소통 채널이 된다. 일본 외무성 측은 이에 대해 "협의 단계에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한일 협의체 구성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검증과정에서 추가적 정보제공 및 협의에 나서달라"는 한국 정부의 요청을 일본 정부가 수용하면서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지난달 2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대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현황 보고'를 통해 일본 해양방류 문제와 관련해 한일 양국 전문가 협의 개최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장관은 "추가적인 대일본 외교노력을 전개하겠다"며 "우리나라의 직접적 피해가 우려되는 만큼 IAEA를 통한 검증과정과 별도로 (일본에) 추가적 정보 제공 및 협의가 필요하다는 뜻을 전달하겠다"고 언급했다.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도 지난달 "과학적 근거에 입각한 철저한 정보공개를 통해 한국 국민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