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중국증시]MSCI 차이나 A주에 커촹반 종목 첫 편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국 투자자, 커촹반 접근 용이...주가 상승 긍정적"

MSCI 편입 소식에 몬타지테크놀로지 5.88% 급등

아주경제


글로벌 주가지수 제공업체인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에 '상하이판 나스닥'으로 불리는 벤처 스타트업 기업 전용 증시 커촹반(科創板·과학혁신판) 종목이 처음으로 편입됐다.

12일 중국 경제 매체 커촹반르바오에 따르면 MSCI는 11일(현지시간) '2021년 반기 리뷰'에서 편출·입 종목을 공개하며 중국 A주 종목 39개가 편입됐고, 19개 종목은 제외됐다고 밝혔다. 변경된 지수는 오는 28일부터 적용된다.

이중 커촹반 종목 5개가 처음으로 MSCI 차이나 A주 지수에 편입됐다. 중국 바이오 제약업체 칸시노 바이오로직스(康希諾, 688185), 열차제어 시스템 개발업체인 차이나패스(中国通号, 688009, CRSC), 팹리스 업체 몬타지 테크놀로지(瀾起科技, 688008), 뤼창마이크로(睿創微納, 688002), 리튬배터리 제조업체 저장 항커 테크놀로지(杭可科技, 688006)가 그 주인공이다.

MSCI 글로벌 인베스터블 마켓 지수(GIMI)에 커촹반 종목이 편입된 지 2년 만이다. 앞서 MSCI는 지난 2019년부터 커촹반 종목을 MSCI GIMI지수에 포함했었다. MSCI는 성명을 통해 조건이 충족되는 대로 커촹반이 MSCI 차이나지수에 포함될 것이라고 전했다.

MSCI는 세계 최대 주식 관련 지수 제공업체다. MSCI 지수 변경은 5월과 11월 반기 리뷰, 2월과 8월 분기 리뷰로 1년에 4번 진행된다. 시가총액과 유동시가총액을 기준으로 새로 편입하거나 제외할 종목을 선정하는 방식이다. 많은 글로벌 펀드가 MSCI 지수를 추종해 투자하는 만큼, MSCI 지수에 편입되면 주가 상승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커촹반르바오는 이 조치가 중국 증시에 더 많은 해외 자금이 들어오도록 만드는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외국 투자자가 중국 증시에 접근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도 제공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덧붙였다.

소식이 전해지자 관련 종목들은 13일 일제히 상승 마감했다. 특히 몬타지 테크놀로지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몬타지 테크놀로지는 전 거래일보다 5.88% 상승했다. 장중 한때 7% 가까이 치솟기도 했다.

이 밖에 나머지 3개 종목은 2%대 상승세를 보였지만 저장 항커 테크놀로지만 장 막판에 약세로 돌아섰다.

최예지 기자 ruizh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