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미, "전화회담서 러시아에 대북정책 설명"…양국 장관 다음주 만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오른쪽)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 러시아 외무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 국무장관과 러시아 외무장관이 통화를 하고 미국의 새 대북정책 등을 논의했다. 양국 장관은 다음주 아이슬란드에서 만나 세계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다.

미 국무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12일(현지시간)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통화하며 미국이 설계한 대북정책 개요를 설명했다고 밝혔다. 두 장관은 20일 열리는 북극이사회 장관급 회의에서 따로 만나 회담을 열 계획이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통화에서 미국과 동맹국의 안보를 해치는 행동에 대한 방어를 견고히 하겠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의지를 전하고, 간첩 혐의로 러시아에 억류된 미국인 폴 월런, 트레버 리드의 석방을 요구했다.

러시아 외무부도 “두 장관이 한반도 핵문제 접근법, 이란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 복원, 전략적 안정성 문제 등에 대해 견해를 교환했다”며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13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양국 정상회담을 열자고 제안했다.

장관급 회담에서는 북핵문제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대북 제재를 이어가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국과 ‘전략적 연대’를 맺고 있는 러시아는 제재 완화를 주장하고 있어 제재를 두고 미국과 러시아간 의견 충돌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러시아는 지난달 유엔 안전보장이사위원회에 제재 완화를 요청했지만, 미국의 완강한 반대로 대북 제재는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새로운 대북정책 이행을 위해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은 물론 주변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힌 만큼, 새로운 대북정책을 실행하기 위해 러시아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미국은 지난달 30일 “일괄타결에도, 전략적 인내에도 무게를 두지 않는, 완전한 비핵화를 목표로 하는 실용적 접근법을 준비했다”며 역대 행정부와는 다른 새로운 대북정책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미국은 지난주 북한에 대북정책 검토 결과를 설명하겠다면서 접촉을 요청했다.

[관련기사] 미 “만나자” 제안에 북 “잘 접수” 반응…대화 물꼬 틀까

[관련기사] 미·중 갈등 ‘세력 결집’ 양상 확산…북핵·남북관계 ‘먹구름’

양국은 다음주 대면회담에서 통화 중 거론된 이란핵합의 복원 문제에 대해서도 의논할 가능성이 있다. 미국과 러시아는 이란핵합의 복원을 바란다는 점에서 뜻을 같이 하지만, 대이란 제재를 두고 의견이 갈리고 있다. 라브로프 장관은 지난달 13일 이란 테헤란에서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과 회담을 갖고,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는 상황을 더 악화시킨다”며 대이란 제재에 부정적 의사를 표명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회담 직후 유럽연합(EU)이 이란 안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제재를 단행한 점에 대해서도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미국은 지난달 6일부터 영국, 프랑스, 독일, 중국, 러시아를 통해 이란과 핵합의 간접 협상에 나섰다. 아바스 아라그치 이란 외무부 차관은 지난 1일 석유·금융 제재 해제에 합의했다고 밝혔지만, 영국, 프랑스, 독일 3국은 합의가 이뤄질지 “불확실하다”는 태도를 보였다. 미국 백악관도 지난 8일 “협상에 일부 진전이 이뤄졌다”면서도 “대이란 제재는 이란이 이란핵합의 상태로 돌아가야 해제될 수 있다”며 제재를 지속하겠다는 완고한 입장을 보였다.

[관련기사] 이란 “석유·금융 제재 해제 합의”…미국·유럽 “아직 불확실”

윤기은 기자 energyeun@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 김진숙을 만나다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