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韓 떠나는 에이브럼스 사령관, 그의 고별사는 "표현의 자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환송행사 고별사서 "표현의 자유가 필수 요소"

대북전단금지법에 반대 소신 우회적 표명

"평시에 땀 흘려야" 연합훈련 중요성 또 강조

이임을 앞둔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이 13일 “표현의 자유”를 공개 거론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한미동맹재단(정승조 회장)과 주한미군전우회(빈센트 브룩스 회장)가 서울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개최한 환송 행사에서 고별사를 통해 “한·미가 공유하는 가치가 버팀목”이라며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 집회의 자유, 종교의 자유, 법치주의 등은 자유민주주의의 필수 요소며, 양국 국민은 이런 가치들을 소중히 여긴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와 집권 여당이 법제화한 대북전단금지법에 대해 미국 정부 당국자들은 '표현의 자유'와 '정보의 자유로운 유통'을 강조하는 방식으로 반대 입장 임을 드러내 왔다. 이런 상황에서 그간 군사·안보 분야 바깥의 이슈에 대해선 입장 표명을 하지 않는 게 관례였던 주한미군사령관까지 동맹의 버팀목이자 자유민주주의의 필수 요소로 “표현의 자유”를 지목한 건 대북전단금지법에 대한 정서적 거부감이 미국 정부 전반에 퍼져 있음을 보여준다.

중앙일보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열린 환송 행사에서 우현희 한미동맹친선협회장으로부터 한국이름 '우병수'가 쓰인 족자를 선물 받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우병수(禹柄秀)'란 한국 이름을 받은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연합훈련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했다.

그는 고별사에서 "준비태세와 연합방위태세는 한국의 잠재적 공격에 대응할 최고의 억제력"이라며 훈련에 방점을 찍었다. 이어 "그동안 한미 연합방위태세로 한반도를 안정시켰고, 이를 토대로 한국은 GDP(국내총생산) 10위까지 올랐다. 한강의 기적이 현실이 됐다"고 말했다. 또 그는 "여기서 쉴 수 없다. 계속해서 (평시에) 땀을 흘려야 전시에 피를 흘리지 않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그간 여러 자리에서 이같은 지론을 펼쳤다. 그는 특히 지난해 7월 한미동맹포럼에선 "힘들고 실전적인 주야 제병합동훈련은 지상군·포병·항공전력을 통합해 실시하는 것 자체가 전쟁 수행뿐만 아니라 전쟁에서 이기는 준비태세를 유지하는 데 최고의 기준"이라고 실기동훈련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중앙일보

지난해 10월 3일 서욱 국방부 장관(오른쪽 둘째)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방문한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왼쪽 둘째)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주한미군의 고질적 전력 저하 문제로 지목돼 온 실사격 제한 문제도 다시 공개 거론했다. 그러면서 "이런 도전적이고 복잡한 동맹 현안(실사격 제한 등)을 이성적으로 접근해 철통 같은 동맹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풀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그를 접한 한국군 장성들에겐 "뼛속 깊이 군인"으로 알려져 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부친과 3형제를 통틀어 ‘별 13개’를 배출한 군 명문가 출신이다. M1 에이브럼스 전차 명으로 유명한 부친 크레이튼 에이브럼스(1914~74)는 6ㆍ25 전쟁 당시 군단 참모장으로 참전했고, 작은형 존 넬슨 에이브럼스도 3년간 한국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축사에서 "부친과 형의 뒤를 이어서 한국과 맺은 특별한 인연이, 그리고 우리들의 우정이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며 "에이브럼스 장군께서 보여준 한국에 대한 깊은 애정은 한국 국민의 마음속에 오래도록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이 13일 열린 환송행사에서 주한미군전우회 코리아챕터 이서영 회장(예비역 육군 소장)으로부터 주한미군전우회 회원증을 받고 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과 이 회장 사이는 정승조 전 합참의장. 주한미군전우회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한미동맹친선협회로부터 한국 이름이 적힌 족자를 선물 받았다. 성인 ‘우(禹)’는 에이브럼스의 ‘ㅇ’에서 땄고, 본관은 주한미군사령부가 있는 평택이다. 평택시로부터 명예시민증을 받은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한국 이름 우병수와 평택 명예시민증을 미국으로 자랑스럽게 가져가겠다”며 “유일무이한 한·미동맹의 일원이 될 수 있어서 좋았다”고 기뻐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다음 달 퇴역한 뒤 고향인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로 돌아갈 예정이다. 신임 주한미군사령관으로 지명된 폴 라캐머러 미 태평양육군사령관은 현재 미 의회 인사청문회와 인준 절차를 밟고 있다.

김상진 기자 kine3@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