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산은, HMM 3천억 CB 내달 만기…"주식전환해 보유 유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홍보영 기자= KDB산업은행이 만기 도래하는 HMM(옛 현대상선)의 전환사채(CB)를 주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뉴스핌

KDB산업은행 여의도 본점. (사진=KDB산업은행)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HMM이 발행한 3000억원 규모의 190회 CB 만기가 6월 30일 돌아온다. 산은이 HMM에 만기 상환을 요구할 경우 원금·이자 3300억원 가량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국책은행인 산은이 해운업황 개선으로 이제 막 재기를 시작한 HMM에 당장 상환을 요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가장 유력한 시나리오는 산은의 CB 주식 전환권 사용이다. ▲HMM의 주가상승 ▲자회사 편입 이슈 해소 ▲HMM 인수·합병(M&A) 대비 등이 CB 주식 전환 가능성을 높이는 배경으로 꼽힌다.

HMM 주가는 1년 만에 14배 가량 폭등했다. 산은은 다음달 29일까지 CB를 주당 5000원에 전환할 수 있는데, 현재 HMM 주가를 고려하면 2조원이 훌쩍 넘는 차익을 남길 수 있다. 상환을 받는 것보다 훨씬 큰 이득인 셈이다.

실적 상승이 주가 상승의 동력으로 작용했다. HMM은 올 1분기 창사 이래 최초로 1조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엔 9808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10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하기도 했다.

자회사 편입 이슈가 해소된 점도 결정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산은은 HMM CB를 모두 주식 전환할 경우 HMM을 자회사로 편입해야할 상황에 놓였었는데, 최근 은행법 검토를 통해 자회사 편입 없이도 CB 전환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은행법 37조에 따르면 은행은 다른 회사의 의결권 있는 지분 15% 이상을 소유할 경우 자회사로 편입하도록 하고 있다. 그런데 현재 산은이 보유한 HMM 주식은 4360만주로 지분율로 따지면 12.61%이다. 3000억원의 CB를 모두 주식 전환할 경우 총 주식수는 1억주로 늘어나 지분율도 26%대로 증가한다.

그런데 예외조항을 적용하면 산은은 HMM 지분율 15% 이상을 소유할 수 있다. 은행법 37조 다른 조항에서는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업종에 속하는 회사 등에 출자하는 경우 또는 기업구조조정 촉진을 위해 필요한 것으로 금융위원회의 승인을 받은 경우'에는 의결권 있는 지분증권의 15%를 초과하는 지분증권을 소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설령 산은이 국책은행으로서 지분율을 30% 이내로 제한하고 있는 공공기관법을 적용받는다 하더라도 문제되지 않는다.

또 HMM 인수·합병(M&A) 대비 차원에서도 산은이 HMM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편이 좋다. 채권자로서 지분을 가지고 있어야 본격적인 매각작업에 들어갔을 때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산은은 CB를 주식 전환하더라도 시장에 내다팔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 물량이 대거 풀리며 HMM의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어서다.

업계 관계자는 "해운업황 호조로 HMM이 막 발돋움을 시작했는데 산은이 당장 만기상환을 요구하거나 주식을 내다파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며 "우선 주식으로 전환한 뒤 보유하는 방안이 가장 유력하다"고 말했다.

산은은 CB 주식 전환후 HMM의 민영화를 위한 매각 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산은이 올 하반기 이후 HMM 매각에 나설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현재 HMM 몸값이 수직상승한데다, 호황이 장기간 지속될 것이란 보장이 없어 올해가 매각 적기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김영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날 HMM에 대해 "호황이 장기 지속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놨다.

가장 유력한 인수 후보로는 포스코가 거론된다. 포스코의 연간 물류비는 3조원대로, HMM 인수 시 이를 대폭 절감할 수 있기 때문. 이 외에도 현대자동차그룹, CJ그룹, 현대중공업그룹 등이 후보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하지만 산은은 매각설에 대해 선을 그었다. 산은 관계자는 "매각 검토사실이 없다던 지난 입장에 변함없다"고 언급했다.

byhong@na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