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미술의 세계

“미술품 살 땐? 마음이 움직이는지, 검증된 갤러리인지 보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10회 아트부산 개최 앞두고 영입된 변원경 대표

“해외에선 컬렉터보다 서포터…작품 사면 후원작 소개 파티도”

“부산도 아트바젤 마이애미처럼 될 수 있어”

“미술품 살 땐 작품 가치 지켜줄 검증된 갤러리인지 확인”

세계일보

변원경 대표. 아트부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해외에선 컬렉터보단 서포터라는 말을 주로 씁니다. 작가를 후원하는 행위라는 데 더 방점이 찍혀있죠.”

최근 미술품 소장에 관심을 갖는 밀레니얼 세대가 늘고, ‘이건희 컬렉션’ 이슈로 미술품 수집 및 소장가를 뜻하는 ‘컬렉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미술품 거래가 이뤄지는 큰 장이 바로 아트페어(미술장터)다.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시작된 아트부산은 국내 대표적인 국제아트페어다. 올해 10째 행사 개최를 앞두고 영입된 전문가인 변원경(49·사진) 아트부산 대표에게선 글로벌 무대에서 쌓은 노하우, 아이디어가 넘쳐났다. 국내 아트페어 문화에 새바람을 넣을 포부에 차 있었다.

그는 “한국에선 미술품을 사면 자랑이 아니라 쉬쉬하는 분위기가 있는데, 서구에선 작품을 사면 이를 공개하고 파티를 연다”며 “갤러리나 미술관은 컬렉터를 ‘서포터’라고 부르고, 컬렉터를 몇 년째 어느 작가를 후원하고 있다는 식으로 소개한다”고 말했다.

그는 독일에서 예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유럽과 한국을 오가며 기획자로 일해 온 글로벌 전문가다. 2008년 베를린에 갤러리 안도파인아트를 설립했고 2009년부터 아트바젤 홍콩에 참가했다. 그는 “아트바젤, 프리즈 등 세계적인 아트페어들도 많이 방문했다”며 “스위스 아트바젤만 17번 갔는데, 아마 저보다 많이 간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웃었다.

그는 아트페어를 즐기는 문화가 정착되면 부산에서 열리는 아트부산이 ‘아트바젤 마이애미’처럼 될 수 있다고 했다. 변 대표는 “아트페어는 컬렉터, 아티스트, 갤러리스트들이 모이고 사람들이 여행오듯 즐기는 것이어야 한다”며 “해변과 좋은 호텔 등 인프라를 갖춘 부산은 강점이 있다. 부산도 아트바젤 마이애미처럼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올라퍼 엘리아슨 ‘Your happening, has happened, will happen’. 아트부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가 처음 지휘봉을 잡은 이번 아트부산은 색다른 시도들로 업그레이드했다. 평범한 직장인 컬렉터가 자신의 소장품을 소개하는 전시부터, 올라퍼 엘리아슨의 미디어작품 전시까지 특별전이 10개나 된다. 그는 “해외 전통있는 유명 아트페어들은 특별전이 50개씩 돼 부러웠다”며 “단순히 작품을 거래하는 장이 아니라 미술애호가들에게 그만큼 즐거움을 주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올라퍼 엘리아슨 전시는 2019년 영국 테이트모던 미술관에서 선보인 작품으로, 미술관급의 전시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번 행사 준비 중 예상치 못한 논란으로 애도 먹었다. 조현화랑 참가가 예정돼 있었는데 부산시장에 조현화랑 설립자의 남편인 박형준 후보가 당선되면서 조현화랑이 작품을 파는 것이 적절한지 논란이 인 것. 그는 “결국 참여하되 작품을 팔지 않고 결론났지만, 조현화랑 부스에선 아주 우아한 전시가 있을 것”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최근 시장에 유입되고 있는 ‘새내기 컬렉터’를 위한 조언도 했다. “작품을 살 때는 자신의 마임이 움직이는 작품인지가 가장 중요하고, 둘째는 그 작품을 취급하는 갤러리가 믿음직한지, 작품의 가치를 계속 지켜줄 수 있는 검증된 곳인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김예진 기자 ye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