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경기도 건설공사 시민감리단′ 현장 안전사고 ′제로′ 만들기에 총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해 상주 감리자 없는 61개 현장 점검 계획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기도가 운영하는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이 올해 61곳의 도내 공공건설 현장을 대상으로 안전 점검에 나선다.

13일 경기도에 따르면 ‘건설공사 시민감리단’은 전문가로 구성된 시민들이 단원으로 참여해 공사현장을 직접 살펴봄으로써 안전사고 예방, 품질 및 시공능력 강화를 통한 ‘공정 경기건설’ 정착을 목적으로 2019년 7월부터 시행한 제도다.

이데일리

(사진=경기도 제공)


제도 도입 후 지금까지 총 48개 현장을 점검, 470건의 보완사항을 발굴해 시정 조치한 결과 도 공공발주공사에서 사망사고가 단 1건도 발생하지 않아 안전한 건설노동환경을 만드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는 상주감리자가 없어 안전 사각지대에 놓인 소규모 건설현장을 중점 점검할 계획으로 도로 14곳, 철도 7곳, 하천 11곳, 건축 29곳 총 61개 현장이 대상이다.

이를 통해 지난 4월 말까지 10개 현장을 점검해 총 180여건 보완사항을 발견, 공사현장 관계자들에게 구체적인 개선방향을 지도하고 신속한 조치를 주문하는 등의 감리활동을 펼쳤다.

실제 한 철도공사 현장에서는 정거장 대합실 내 일부 구간에서 균열발생을 확인, 건설사업관리단에 지속적인 점검과 보수·관리를 요청하며 하자발생이 최소화되도록 조언했다.

도로공사 현장에서는 교량 바닥면의 구배가 고르지 않아 물고임 부분이 있음을 지적, 해당부분의 콘크리트를 연마하고 배수상태를 확인 한 후 바닥면에 포장공사를 실시하도록 요청했다.

시민감리단은 올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방역수칙을 준수해 점검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 건설현장의 관행적 안전불감증을 해소할 계획이다.

김교흥 건설안전기술과장은 “경기도에서 시민감리단 출범이후 교육청 등 타 기관에서도 같은 제도를 도입하고 현재도 제도 도입을 위해 벤치마킹을 하는 등 많은 문의가 오고 있다”며 “내실 있는 운영으로 공정하고 안전한 건설문화 조성에 선도 지자체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