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여성 최초 과기장관' 기로선 임혜숙…文 "능력 기대" 임명 시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고은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5.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사실상 마지막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자 최초의 여성 과기장관 임명을 두고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임혜숙 후보자의 도덕성 논란에도, 임면권자인 대통령이 임 후보자의 '능력'을 재차 인정하면서 임명 강행 가능성이 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 직후 이어진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야당이 임명을 반대하고 있는 장관 후보자들과 관련 "후보자들을 발탁하게 된 이유와 기대하는 능력이 있다"며 "야당에서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임 후보자에 대해 "반도체, 인공지능, 디지털 경제 등 혁신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이 일을 감당해야 할 전문인력이 태부족하다"며 "과기분야의 인재를 늘리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여성들이 진출하는 것이고, (이 분야에서) 성공한 롤모델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담아 여성 후보자를 지명했다"고 설명했다.

교수 출신인 임 후보자는 초고속 통신분야 전문가로 여성 최초로 대한전자공학회 회장을 맡았고, 지난 1월에는 25개 정부 출연연구원을 총괄하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의 역대 최연소이자, 최초의 여성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과기정통부 장관으로 임명되면 최초의 여성 과기장관 타이틀도 갖게 된다.

하지만 청문회 과정에서 각종 도덕성 논란에 휘말리면서 최종 임명 여부를 장담할 수 없게 됐다. 특히 국비 지원을 받은 해외 학회 출장에 가족을 동반했다는 의혹은 조국 전 장관 사태로 '가족 특혜'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국민들의 정서를 건드렸다.

교수 출신 장관 후보자에게 꼬리표처럼 따라다지는 논문표절 의혹도 비켜가지 못했다. 야당은 임 후보자가 제자의 석사학위 논문과 유사한 논문을 학술지 논문으로 발표하고, 해당 논문에 후보자 남편이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것과 관련 '논문 표절'이자 '논문 내조'라고 주장했다.

표절 의혹이 제기된 논문에 대해서는 과학계 대표단체들이 '표절이 아니다'라는 취지의 성명을 내면서 어느 정도 시비는 가려지는 분위기이다. 하지만, 다운계약서 작성, 종합소득세 지각 납부 등에 대해서는 후보자가 직접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임혜숙 과기정통부, 박준영 해양수산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논의했다. 각 상임위 간사들은 "각 후보자들에 대한 야당 공세는 흠집 잡기이며,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나온 의견을 토대로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이다.

한고은 기자 doremi0@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