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김종인, 당권 도전 김웅 만나 "너무 얌전… 세게 붙어라" 훈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정강정책 실천하면 대선 이긴다"
한국일보

김웅(왼쪽) 국민의힘 의원이 7일 서울 종로구 사직로 대한발전전략연구원에서 조언을 구하기 위해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찾아 인사하며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김웅 의원을 만나 “지금까지는 너무 얌전했다. 세게 붙어라”라고 조언했다. 당을 떠난 뒤 국민의힘을 향한 비판을 이어갔던 김 전 위원장은 김 의원과의 만남에서는 당에 대한 우려와 조언을 했다. 국민의힘 당권 레이스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모습이다.

김 전 위원장은 7일 서울 종로구 사무실에서 김 의원과 만나 "왜 꼭 당 대표가 돼야 하는지, 다른 사람은 왜 안 되는지 강하게 주장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누군가의 꼬붕(부하)라는 말을 듣지 않도록 자기만의 정치를 하라"고도 했다. 초선인 김 의원은 당권 도전 의지를 굳혔고, 조만간 공식 출마선언을 할 예정이다.

김 전 위원장은 “당 대표가 돼 우리 당의 정강ㆍ정책을 실천하라”면서 “그러면 대선도 자연스레 이길 수 있다”고 했다고 김 의원은 전했다.

김 전 위원장은 비상대책위원장 임기 당시 ‘한국형 기본소득’ 등의 내용을 담아 국민의힘 정강정책을 개정한 바 있다.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해 김 의원은 “윤 전 총장의 선택지가 좁아지고 있다”는 취지로 언급했고, 이에 김 전 위원장은 “시간을 줘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더 구체적인 얘기들은 주고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위원장은 새로 선출된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잘하실 것 같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함께 당을 이끌었던 주호영 전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서울시장 후보로 만들려고 작당을 했다"는 취지로 비난한 바 있다. 김 전 위원장은 최근 국민의힘 내부에서 불거진 영남당 논란에 대해서는 “아주 구태정치다. 아무도 영남을 홀대하지 않는데 자꾸 홀대론을 거론해서 스스로 영남당을 만들고 있다”고 우려했다.


박재연 기자 replay@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