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계의 반격…"경선 연기론은 자해 행위"(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성호·민형배 7일 공개 반발

친문發 연기론에 "패배 앞당기는 것"

"특정인 배제 위한 시간벌기 위험"

"압박하듯 공개 제기 도의 어긋나"

"당 분열 몰아넣고 신뢰 떨어뜨려"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친문(친문재인)계가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경선을 미뤄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주장하자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가까운 의원들이 7일 즉각 반발했다. 비문 사이에선 대선 지지율 1위인 이 지사를 견제하기 위한 의도로 보고 있다.

이데일리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정성호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지난달 20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청소·경비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국회 토론회’에서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계 좌장 격인 4선 중진 정성호 의원은 이날 경인교통방송 라디오 ‘출발 경인대행진’에 출연해 “(경선 연기론은) 특정인을 배제하고 다른 후보를 키우기 위한 시간벌기가 아니냐는 프레임에 말려들어서 본선에서 굉장히 위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의 유불리에 대해선 “이재명 경기지사의 경우 원래 과거에 굉장히 혹독하게 검증받았기에 문제가 없다고 본다”며 “나머지 개인적 문제는 그에 관계없이 본인이 잘 해명하면 될 문제”라고 했다.

정 의원은 “일반 국민들이 보기에는 ‘왜 저러느냐, 왜 당헌 바꾸느냐’, 그렇게 볼 것”이라며 “민주당 당헌에 아주 예외적 상황이 아닌 이상 (대선) 180일 전, 6개월 전 후보를 확정하게 돼 있다”며 “이 원칙을 망가뜨리는 건 국민의 신뢰를 떨어트리는 길이라 생각하고 있고, 명분도 없고 실리도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 “오히려 당선된 후보가 여당을 후보 중심으로 바꾸고, 여당이 갖고 있는 프리미엄이 예산 입법인데 이를 통해 후보의 메시지를, 향후 공약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하게 될 것”이라며 “(연기론은) 적절하지 않은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이데일리

4월 1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포스트 코로나’ 지속가능 경제와 불평등 완화를 위한 하도급법 입법 촉구 기자회견에서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이 하도급법 입법과 관련한 경과를 설명하고 있다. 이날 회견에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과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참여연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사를 공개 지지한 민형배 의원도 7일 페이스북을 통해 “경선연기는 대선 승리의 길이 아니다. 패배를 앞당기는 것이나 다름없다”며 “이런 논의는 당사자들의 이해를 구하는 방식으로 조용하게 진행하면 좋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압박하듯 공개적으로 제기하는 것은 정치적 도의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실익도 없어보인다”고 일갈했다.

민 의원은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서 경선하면 국민 고통을 외면하는 것’이라는 전재수 의원의 주장에 대해 “정치혐오에 무릎을 꿇는 자세처럼 보인다”며 반박했다. 그는 “민주당 경선은 시끄러운 싸움판이 아니고, 미래비전을 놓고 경합하는 성장의 과정”이라며 “그 비전 속에는 마땅히 국민고통을 치유하는 안도 들어 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당헌-당규를 고쳐 국민의힘과 앞서거니 뒷서거니 경선을 하는 것이 되레 국민들에게 더 큰 고통을 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칫 당을 분열로 몰아넣고 주권자 시민의 신뢰를 바닥으로 떨어뜨리는 자해 행위가 될 수 있다. 그래서 경선 연기는 패배를 앞당기는 것이나 다름없다. 승리의 길이 아니다”고 했다.

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 지도부가 입장을 분명하게 정리하고 구성원들은 지도부의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출 시기와 비슷하도록 경선을 두 달 미루는 데 대해 “그 시간동안 무엇을 준비하느냐가 중요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당내에 무슨 분열로 보이거나 당내 갈등 요인인것처럼 그렇게 여겨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실제로 그런 것이 없다”며 “조기에 정리하면 좋겠다는 요청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와 교감한 뒤 입장을 밝힌 것인지에 대해선 “엉뚱한 질문”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