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NHN ‘얼굴인식’ 서비스 출시..AI 사업 가속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금융 등 여러 분야 얼굴감지, 분석, 신원 인증

NHN 사옥 출입게이트 및 서비스에 우선 적용


[파이낸셜뉴스] NHN은 머신러닝(기계학습) 등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으로 얼굴인식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이를 활용해 얼굴 감지, 분석, 비교, 신원인증 등이 가능하다는 게 NHN 설명이다.

NHN은 우선 AI 얼굴인식 서비스를 사옥 내 출입 게이트에 먼저 적용했다. 이를 통해 NHN 직원들은 별도 출입증 없이 서비스가 설치된 단말기에 접근, 시스템에 등록된 임직원 사진과 얼굴 매칭을 통해 신원 확인 및 출입이 가능하다.

NHN은 지난해 채용과정에 도입했던 AI 감독관 시스템에도 얼굴인식 서비스를 접목해 한층 고도화된 무인 채용 시스템 환경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오는 7월 진행되는 NHN에듀의 ‘NSAT 온라인 경시대회’에서 응시자 본인 확인 과정에도 활용할 예정이다.

NHN은 얼굴인식 서비스를 시작으로 OCR(광학문자인식), 유사이미지 검색(패션 검색), 자동차 번호판 인식, 음성 인식, 음성 합성 등 AI 기반 서비스 상용화를 이어갈 계획이다.

얼굴인식 서비스를 포함해 올해 상용화되는 모든 AI 기반 서비스는 광주에 설립되는 국가 AI데이터센터 수요기관 및 관련 기업들에게 무상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앞서 NHN은 지난 2월 열린 광주 AI데이터센터 착수식을 통해 지역 기반 기업, 연구기관, 대학이 AI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술을 제공한다고 밝힌 바 있다.

파이낸셜뉴스

NHN 임직원이 본사 출입 게이트에 적용된 AI얼굴인식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NHN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NHN 박근한 AI사업본부장은 “NHN은 다양한 사업 영역을 통해 AI 연구를 진행해왔고, 이번 얼굴인식 서비스처럼 오랜 연구 성과를 실제 사업으로 접목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며 “중소기업도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다면 AI를 활용해 사업화할 수 있도록 AI 기반 서비스 고도화 및 상용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얼굴인식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