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청와대와 주요이슈

청와대·정부 고위직 인사서 '충청 패싱' 심각…지역민들 부글부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장·차관급 고위직부터 청와대 비서관급서 충청출신 사라져

이명박·박근혜정부서 시작된 충청권 소외 현상 갈수록 심각

[대전=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와 정부 내 장·차관급 이상 고위직 인사에서 충청권이 철저하게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충청권이 정부와 청와대 인사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지적은 지난 이명박·박근혜 정부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으며, 이번 문재인 정부에서도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데일리

청와대 강민석 대변인(왼쪽)이 16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참모진 교체 관련 인사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비서실 이철희 신임 정무수석비서관(오른쪽 두번째), 이태한 신임 사회수석비서관(가운데), 윤창렬 신임 국무조정실 국무 2차장(오른쪽)이 최재성 전임 정무수석(왼쪽 두번째)과 함께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6일 국무총리를 비롯해 장·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지역별로 보면 김부겸 총리 후보자가 대구 출신이고, 임해숙 과기정통부·문승욱 산자부 장관 후보자 각각 서울, 안경덕 고용노동부장관 후보자 강원, 박준영 해수부장관 후보자가 경기 출신이다. 또 이철희 정무수석이 부산, 이태한 사회수석과 박경미 대변인, 서상범 법무비서관, 기모란 방역비서관 등이 모두 서울 출신이며, 윤창렬 국무조정실2차장이 강원 정도이다.

지난달 이뤄진 6명의 청와대 수석과 비서관급 인사에서도 서울이 2명, 경남과 대구가 각각 1명, 호남 1명이며, 같은달 8명의 차관급 인사에서도 충청권 출신은 단 1명도 발탁되지 못했다. 지난 2월 법무부 장관 인선에서 대전을 지역구로 둔 박범계 의원이 유일한 충청권 인사로 분류된다.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도 충청권 인사들은 고위직에서 배제됐다. 새정치민주연합의 ‘박근혜 정부 특정지역편중인사실태조사단’이 2015년 3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를 헌법상 기관인 국무회의의 구성원인 전현직 국무위원 33명 중 영남권 출신은 11명(33.3%)이며, 충청권과 호남권은 각기 5명, 4명에 그쳤다. 청와대 전현직 비서관급 이상 고위직 115명의 출신지역도 대구·경북 출신이 31명(27%) 등 영남권 출신이 41명(35.7%)으로 특정지역에 편중돼 있었다.

이에 충청권에서는 ‘충청 패싱’ 현상 극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 정치권 인사들은 “영·호남 출신 인사들이 요직에 가는 이유는 대통령이나 고위직이 많았기 때문에 층을 두텁게 만들어놓은 측면이 있다”며 “지금 당장 장관이나 차관이 없더라도 충청권 인사들이 커 나가고 있다는 모습들을 보여 줘여 하며, 그래야 지역간 균형도 맞출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 같은 상황에 따라 충청권에서 차기 대선주자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나온 윤 전 총장의 지역별 선호도를 보면 ‘보수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대구·경북에서 가장 많은 지지를 보내고 있다. 이어 윤 전 총장의 부친이 충청도 출신이라는 점이 반영되면서 대전과 충남 등 충청권이 바로 뒤를 이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