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어준 TBS 퇴출' 靑 청원 20만명 돌파…'뉴스공장' 운명은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TBS 교통방송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하는 김어준씨 퇴출 찬반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재된 ‘김어준 편파 정치방송인 교통방송에서 퇴출해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은 13일 오전 7시 기준 20만5947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공개 시점부터 30일 이내에 청원 답변기준인 20만명 이상이 동의하면 정부나 청와대 관계자가 공식 답변을 해야 한다.

청원인은 “서울시 교통방송은 말 그대로 서울시의 차량 흐름을 실시간 파악해서 혼란을 막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그러나 김어준은 대놓고 특정 정당만 지지하며 그 반대 정당이나 정당인은 대놓고 깎아내리며 선거나 정치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국민의 분노로 김어준을 교체하고자 여론이 들끓자 김어준은 차별이라며 맞대응을 하고 있다. 교통방송이 특정 정당 지지하는 정치방송이 된 지 오래이건만 변질된 교통방송을 바로잡자는 것이 차별이냐”고 지적했다.

2016년 9월 26일 시작된 ‘김어준의 뉴스공장’은 줄곧 정치적 편향성 논란에 휩싸였다. 특히 이번 4·7재보궐선거에서 일명 ‘생태탕 논란’ 보도를 이어가면서 일방적으로 오세훈 시장을 공격하는 보도가 나오면서 편향성 논란이 거세게 일었다.

4·7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야권에서 ‘김어준 퇴출론’이 나오자 여권에서는 “방송 탄압”이라고 맞섰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7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뉴스공장이 없어질 수 있다”며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김씨는 지난 8일 자신이 진행하는 방송에서 “마지막 방송이길 바라는 분들이 많을텐데 그게 어렵다. TBS가 재단으로 독립이 됐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한편 TBS는 서울시 산하 출연기관인 ‘미디어재단 TBS’라는 독립법인이라 서울시장의 인사권 영역 밖에 있다. TBS가 서울시 산하 출연기관이라 할지라도 서울시장의 인사권 행사가 어렵고 서울시의회 의원 대부분이 민주당인 상황에서 해당 국민청원이 성사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의견이 나오는 이유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