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日코로나 신규 확진 급증세…월요일 기준 11주 만에 최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NHK방송에 따르면 12일 일본 전역에서 새로 확인된 코로나19 감염자는 2천202명(오후 7시 10분 기준)으로 집계됐다.

주말을 앞둔 검사 건수 감소 영향으로 다른 요일에 비해 확진자가 적게 나오는 월요일 기준으로 도쿄, 오사카 등 전국 11개 광역지역에 긴급사태가 발효 중이던 올 1월 25일(2천764명) 이후 11주 만에 2천 명대에 올라서면서 최다치를 기록했다.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하루 신규 확진자가 1천 명을 넘던 상황에서 도쿄올림픽 성화 봉송 개시를 사흘 앞둔 지난달 22일을 기해 도쿄 등 수도권 지역에 올 1월 초부터 발효돼 있던 긴급사태를 전면 해제했다.

연합뉴스

(도쿄 EPA=연합뉴스) 일본에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 시행 첫날인 12일 도쿄 우에노 거리의 식당가에 고객들이 앉아있다. 일본 정부는 이날부터 도쿄 등 3개 광역지역에 긴급사태보다 한 단계 낮은 중점조치를 적용하기로 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불필요한 외출과 이동이 제한되고, 식당은 영업시간이 오후 8시까지로 단축된다.



이후 변이 바이러스가 퍼진 오사카 지역 등을 중심으로 신규 확진자가 급증해 지난 5~11일에는 일평균 3천 명 선을 기록했다.

일본 정부는 그러나 긴급사태를 재발령하지 않고 감염 상황이 다시 심각해진 오사카 등 3개 광역지역에서 지난 5일부터 긴급사태에 준하는 '만연방지 등 중점조치'를 처음 시행한 데 이날부터 이를 도쿄, 교토, 오키나와로 확대했다.

그러나 오사카의 경우 신규 확진자가 그다지 줄지 않아 이 조치에 의한 감염 억제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날까지 일본의 누적 확진자는 50만9천706명, 사망자는 9천446명이 됐다.

연합뉴스

(이타미 교도=연합뉴스) 일본 효고현 이타미에서 12일 한 노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맞은 뒤 감사 인사를 하고 있다. 일본은 이날부터 65세 이상 고령자 3천600만 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sungok@yna.co.kr



한편 지난 2월 17일부터 의료종사자(480만명)를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 접종을 시작한 일본에서는 이날부터 65세 이상 고령자 접종이 시작됐다.

일본 정부는 전체 인구의 약 30%(3천600만명)를 차지하는 고령자 접종을 위해 6월 말까지 각 지자체에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다.

그러나 우선 접종 대상인 의료종사자 가운데 10%가량만 2회 접종까지 마친 상태여서 의료종사자와 고령자 접종을 동시에 진행하게 됐다.

이 때문에 원활한 백신 확보·공급과 접종이 이뤄질지를 놓고 의구심이 일고 있다.

parks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