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디지털 금 비트코인 랠리에 진짜 금값 8개월 만에 최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일(현지시간) 1707달러...지난해 고점 대비 18% 하락
미 10년물 국채 금리와 비트코인 가격 상승 탓


이투데이

금값 등락 추이. 2일(현지시간) 1707달러. 출처 파이낸셜타임스(F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금값이 8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국채 금리 상승과 비트코인 랠리 등이 더해진 결과다.

2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금값이 1707달러(약 191만8000원)를 기록해 지난해 8월(2072달러) 대비 18% 하락하며 약 8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금 거래소 펀드 보유량도 이날 14톤 감소하면서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스위스 은행 줄리어스베어의 카스텐 멘케 애널리스트는 “국채 금리 상승이 경기 낙관론의 신호로 나타났다”며 “이는 금 투자자들에게 포지션 일부를 매각하도록 부추겼다”고 분석했다.

미 10년물 국채는 지난주 1.6%까지 치솟으며 주식을 비롯한 금융시장을 위협했다. 이후 이번 주 들어 1.4%대까지 낮아졌지만, 시장은 경기 회복이 가까워질수록 재차 상승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채권 금리 인상과 더불어 금과 함께 전통 화폐의 대체 자산으로 꼽히는 비트코인 가격 상승도 금 시장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 가격은 올해 들어 55% 상승해 현재 4만9000달러 선을 오르내리고 있다. 씨티그룹은 보고서를 통해 “일부 투자자들이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면서 헤지 수단으로 여기는 비트코인 시장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투데이/고대영 기자(kodae0@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