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끝나지 않은 신분제의 유습 '갑질'

“정신적 스트레스로 사망”…주민 갑질에 숨진 경비원, 산재 인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희석씨 유족이 산재 신청한 지 8개월 만에 승인

갑질 주민, 1심 징역 5년 선고..항소심 진행 중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입주민의 갑질과 폭행에 시달리다가 숨진 서울 강북구 우이동의 한 아파트 경비원 고(故) 최희석씨가 산업재해(산재)를 인정받았다.

이데일리

서울 강북구 우이동 한 아파트 경비원의 폭행 가해자로 지목된 입주민 심모씨가 작년 5월 18일 오전 서울 강북경찰서에서 폭행 등 혐의와 관련해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근로복지공단은 업무상 질병 판정위원회가 최씨의 사망과 업무 관련성을 인정하고 15일 산재로 최종 승인했다고 16일 밝혔다.

근로복지공단 측은 “경비 업무를 하면서 입주민에게 받은 정신적 스트레스로 최씨가 사망에 이른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결정은 작년 5월 28일 유족 측이 산재를 신청한 지 약 8개월 만에 이뤄졌다.

최씨는 작년 4월 21일 아파트 입주민 심모(49)씨와 주차 문제로 다툰 뒤 같은 해 5월 초까지 지속해서 심씨의 폭언과 폭행에 시달렸다.

심씨는 최씨를 경비원 화장실에 감금한 채 12분여간 구타하고 사직을 종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씨는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다가 심씨로부터 육체적·정신적 고통을 받았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작년 5월 10일 숨진 채 발견됐다.

검찰은 작년 6월 12일 심씨에게 △상해 △특가법상 보복 감금 △특가법상 상해 △강요미수 △무고 △특가법상 보복 폭행 △협박 등 7개 혐의를 적용해 구속 기소했다. 서울북부지법은 작년 12월 10일 심씨에 대한 공소사실을 전부 유죄로 인정하고 상해와 협박 등 혐의로 대법원 양형 기준 권고 형량을 넘는 징역 5년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피해자는 자신을 도와주려 했던 주민에 대한 감사를 표하면서 스스로 생을 마감하는 극단적 선택까지 했다”며 “피해자의 사망이라는 결과에 대해 피고인에게 형사책임을 물을 순 없지만, 범행 이후 정황에 따라 형량에 참작하는 게 타당하다고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족이 피고인에 대한 엄벌을 탄원하고 있는 점 등을 봐 엄한 처벌이 불가피하다”며 “여러 사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법원 양형 기준 권고 형량인 징역 1~3년 8월을 벗어나서 형을 정했다”고 밝혔다.

심씨 측은 공소사실에 포함된 최씨의 코를 주먹으로 두 번 때리고 모자로 다시 짓누르는 행동을 한 적이 없다고 재판에서 혐의를 부인했다. 1심에 판결에 불복한 심씨는 작년 12월 14일 법원에 항소장을 제출했으며,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