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유럽연합과 나토

"아스트라제네카, EU에 코로나백신 초기공급 차질 통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백신, 변이바이러스에 맞게 조정해야·인도하청업체 화재로 이번주 생산못해"

(베를린=연합뉴스) 이 율 특파원 = 아스트라제네카가 유럽연합(EU)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초기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고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독일 일간 빌트가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헤이워즈히스 로이터=연합뉴스)



화이자의 공장 확장으로 화이자·바이오엔테크의 백신 공급에 3∼4주간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공급에도 차질이 생기면 독일을 비롯한 EU 국가의 백신접종에 심각한 타격이 될 수 있다.

업계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는 이달 말께로 예정된 유럽의약품청(EMA)의 승인 직후 초기 코로나19 백신 물량이 계획보다 훨씬 적어질 것이라고 EU집행위에 보고했다고 빌트가 전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현행 코로나19 백신을 영국, 남아프리카공화국, 브라질발 변이바이러스에 맞게 조정해야 하는 데다 백신 생산을 맡긴 인도 위탁업체가 화재로 이번 주 생산을 하지 못해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세계최대 인도 백신 제조업체 공장서 화재…"생산 차질 없어"
(푸네 AP=연합뉴스) 인도 서부 푸네에 위치한 세계 최대 백신 제조회사 '세룸 인스티튜트'(SII) 공장에서 21일(현지시간) 화재가 발생, 검은 연기가 치솟는 가운데 소방관들이 진화작업을 벌이고 있다. SII는 아스트라제네카-옥스퍼드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인 '코비실드'을 생산하고 있다. 이날 화재는 SII 공장 단지 내 신축 중인 설비에서 발생한 것으로 코로나19 백신 생산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leekm@yna.co.kr



화이자·바이오엔테크에 이어 아스트라제네카까지 백신 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9월께까지 집단면역을 추진하겠다는 독일 정부의 계획이 수포가 될 수 있다고 빌트는 지적했다.

독일 정부가 아스트라제네카로부터 공급받아야 할 코로나19 백신은 5천650만회분에 달한다.

앞서 오스트리아 OE24는 아스트라제네카가 1분기 EU에 예정된 물량보다 훨씬 적은 물량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했다고 보도했다.

화이자는 지난 16일 바이오엔테크와 공동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의 EU 내 공급이 앞으로 3∼4주간 차질을 빚을 전망이라고 밝혔다고 독일 보건부가 전한 바 있다. 이는 벨기에 푸어스에 있는 화이자 공장의 생산시설 확충 작업 때문이다.

yuls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