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정 총리, 바이든 취임 축하…“한미 양국, 글로벌 파트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정세균 총리, 코로나19 중대본 회의 주재 -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1.21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WHO·파리협약 복귀 환영”
“포스트 코로나 시대 앞당길 글로벌 파트너”


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과 관련, “바이든 신행정부 출범을 계기로 한미 양국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함께 앞당길 글로벌 파트너로서 더욱 긴밀히 협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해리스 부통령의 취임을 축하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취임 당일 첫 조치로 세계보건기구(WHO) 탈퇴 철회와 파리기후협약 복귀를 발표했다. 무엇보다 기쁘게 생각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확산과 기후변화는 온 인류가 함께 대응해야 하는 도전이자 과제”라며 “이를 위한 다자적 논의에 미국이 다시 참여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신문

-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 및 외교안보부처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1.21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대통령, 바이든에 축전…“가까운 시일에 만나길”

문재인 대통령도 앞서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게 취임 축하 전문을 보냈다.

문 대통령은 축전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줄곧 강조한 화합과 재건의 메시지가 미국민들에게 큰 울림이 되고 있다”며 “준비된 대통령으로서 미국의 통합과 번영을 이뤄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기후변화, 경제 위기 등 산적한 글로벌 과제에 대응하는데 바이든 대통령의 리더십이 발휘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