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26 (목)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기고] 노안백내장수술 부작용과 예방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정충기 드림성모안과 원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공단 2018년 통계에 따르면 50대의 질병별 환자수는 백내장이 53,514명으로 전체 질병의 2위를 차지한다. 60대로 오면 백내장은 110,431명으로 환자수에서 절대적인 1위를 차지한다. 이렇게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찾아오는 노인성 질환이다. 60대가 되면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어 쉽고 간단한 수술로 생각하기 쉽지만 백내장수술은 수술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작은 실수가 실명에까지 이를 정도로 까다롭고 위험한 수술이다. 수술을 선택할 때 충분한 고려가 필요하다.

라식이나 라섹 같이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수술은 수술장비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아 초보 안과의사라 할지라도 부작용 없이 비교적 안전하며 안정적 결과를 낸다. 하지만 백내장수술은 수술방법을 교과서적으로 안다고 해도 각 과정을 해내기 위해서는 정교한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술결과의 차이가 크다. 풍부한 경험에서 나오는 실제적인 지식과 섬세한 조작, 상황 대처능력이 매우 중요한 고난도의 어려운 수술이다.

지난 20여년간 우리나라는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이 많이 시행되어 강남을 비롯한 전국의 대형 안과들이 까다로운 노안, 백내장수술 보다 효과가 즉각적이고 안전한 라식, 라섹 등의 비중을 높였고 레이저 수술을 전문으로 하는 안과의사들은 경력은 많지만 백내장 수술 경험은 거의 없는 경우도 많다.

백내장수술은 하루 아침에 갑자기 잘하기 어려운 수술이다. 각막윤부 절개, 수정체 전낭절제, 수력분층술, 수정체 초음파 유화 흡입, 피질 흡입, 인공수정체 삽입 등의 백내장 수술과정은 각 단계가 섬세하고 실수하기 쉽기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인다. 하나의 단계에서 실수가 생기면 다음 단계들에서 무리한 조작을 하게 되고 그 결과 다양한 부작용의 위험이 높아진다. 일단 수술이 시작되면 정확하고 빠른 수술 조작이 요구되는 데 이것이 수술 후 회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수술이 익숙하지 않아 서툴면 수술 시간이 길어지고, 그에 따라 감염위험이 높아지며, 수술 중 불필요한 조작이 많아지면서 수정체 전낭이나 후낭이 파열되거나 렌즈가 제자리에 자리 잡지 못하는 등의 부작용 확률이 높아진다. 이렇게 수술은 오래 걸릴수록 회복이 느려지고 불필요한 부종도 오래가게 된다.

덧붙여 백내장 수술 중 감염은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수술 중 철저한 감염관리는 노안백내장 수술의 중요한 일부이다. 이는 수술 공간 내 소독, 수술 부위와 기구 소독, 무균수술실 환경들이 합쳐져 가능한데 전반적인 감염관리 시스템이 잘 구축된 병원에서의 수술 후 부작용 확률을 줄여준다.

백내장수술 후 관리도 중요한 부분이다. 수술 후에도 늘 감염위험이 도사리고 있는데 감염방지 약물을 적절히 사용해야 하며 수술 후 수술한 의사가 상태를 꼼꼼하게 지켜보면서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나 건조증, 합병증을 예방하고 회복은 잘 되고 있는지를 보면서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하게 필요한 조치를 위할 수 있다면 회복도 빨라지고 부작용 위험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몇 년전부터 안과를 찾는 5,60대 환자들은 뿌옇게 흐려진 수정체를 새로운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어느 거리이든 잘 보고 싶은 욕구가 강하다. 어차피 바꿔야 할 수정체라면 다양한 거리를 잘 볼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데 기꺼이 고가의 수술비용을 지불한다. 하나의 초점 거리만이 아닌 여러 거리를 다 잘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노안렌즈를 삽입하는 노안백내장 수술이다. 노안백내장 수술은 백내장 수술보다 신경써야 할 요소가 하나 더 있다. 수술비용이 높은 수술인 만큼 각각의 특징이 다른 다양한 다초점 인공수정체 중 어떤 렌즈를 선택할 것인가가 노안백내장수술의 만족도를 좌우한다.

그래서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온 일반 백내장 수술 경험이 많다고 노안교정수술까지 잘하는 것은 아니다. 다양한 시력교정수술 경험을 통한 렌즈 선택의 노하우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력교정 수술의 경험도 노안렌즈 선택에 도움을 준다. 또한 환자가 불편해하는 다양한 노안증상에 대해 귀기울여 듣고 환자의 불편을 가장 잘 해결해 줄 수 있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선택해 삽입해야 환자의 만족도가 크다.

최근에는 일명 레이저백내장수술이라 불리는 백내장 수술과정 중 가장 어려운 단계를 레이저를 이용하는 수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다. 고난도의 위험한 단계를 장비가 대신하기 때문에 부작용 위험을 줄이고 보다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렇게 백내장 수술도 고객의 요구에 맞춰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정충기 드림성모안과 원장

온라인 중앙일보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