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용구 신임 법무차관 "슬기롭게 '검찰개혁' 과제 완수할 것"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뉴스24

이용구 법무부 차관. [뉴시스]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이용구 신임 법무부 차관이 국민의 상식에 맞는 업무처리를 약속하며, "오로지 적법 절차와 법 원칙에 따라 직무에 임할 것을 약속드린다"라며 예단을 갖지 말고 지켜봐 줄 것을 당부했다.

이용구 차관은 3일 입장문을 통해 "모든 개혁에는 큰 고통이 따르지만 특히 이번에는 국민들의 걱정이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차관은 "저는 법무부 장관을 모시고, 이 고비를 슬기롭게 극복해 개혁 과제를 완수하겠다"라며 "소통이 막힌 곳을 뚫고 신뢰를 공고히 하는 것이 저의 소임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전했다.

그는 "지금 여러 중요한 현안이 있다. 그런데 가장 기본인 절차적 정의가 지켜지지 않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라며 "모든 국가 작용이 적법 절차의 원칙을 따라야 하는 것은 헌법의 대원칙이자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기 위한 기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판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살펴보고, 공정하고, 투명하게, 중립적으로, 국민의 상식에 맞도록 업무를 처리하겠다"라며 "결과를 예단하지 마시고, 지켜봐 주시기 바란다. 오로지 적법 절차와 법 원칙에 따라 직무에 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하지만 일선 검사들은 추 장관이 징계위원회를 위해 서둘러 차관에 임명한 이 차관에 대해 싸늘한 반응을 보였다. 특히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으로 고발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변호를 맡았던 이 차관의 임명이 부적절하다는 것이다.

정희도 청주지검 부장검사는 이날 검찰 내부망에 올린 '이용구 차관·심재철 국장은 안 된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아무리 급하다 해도 월성 원전 사건 변호인을 차관으로 임명해 징계위원으로 투입하는 건 정말 너무하는 것 아니냐"라며 강한 불만을 표했다.

정 부장검사는 "현 집권 세력이 태도를 바꿔 검찰총장을 공격하는 계기가 된 조국 전 장관 수사 관련해 (이 차관이) 어떤 입장을 보이셨는지 검사들 사이에서는 소문이 파다하다”며 “반칙을 해도 정도껏 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한편, 청와대로부터 지난 2일 임명된 이 차관은 최초의 비검찰 출신 법무부 법무실장으로 박상기, 조국 법무부 장관부터 현 추미애 장관까지 3년 여 가까이 문재인 정부의 사법 개혁 정책에 몸담아 왔다. 지난해 12월 당시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단장을 맡았을 만큼 추 장관의 측근 인사로 분류된다.

권준영기자 kjykjy@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