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 총리, 추미애·윤석열 동반사퇴 거론… 文 “고민 많다”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회동서 ‘秋·尹 갈등’ 의견 교환

丁 “尹 국정부담 직무배제 자초”

文 “진통 따르더라도 개혁해야”

수보회의서 검란 우회적 경고

‘秋 라인’ 조남관 “尹징계 철회”

이르면 1일 尹 복귀 여부 결정

세계일보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세계일보 자료사진


정세균 국무총리가 30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동반 사퇴 필요성을 거론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는 30일 청와대에서 열린 문 대통령과의 주례회동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문제가 국정운영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며 “(윤 총장의) 자진사퇴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복수의 여권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정 총리는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 상황을 언급하며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절차와 상관없이 윤 총장이 설사 직무에 복귀해도 리더십을 발휘하기 힘든 상황이 됐다”면서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공직자의 신분을 망각한 부적절한 행동”이라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윤 갈등이 문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상황에서 내각을 책임지는 정 총리가 두 사람의 동반 사퇴를 문 대통령에게 진언한 셈이다. 국무위원 해임 건의권을 가진 정 총리의 이 같은 발언에 문 대통령은 즉답을 회피한 채 “고민이 많다”는 심경을 토로했다고 여권 관계자는 전했다. 오는 2일 윤 총장에 대한 법무부 징계위가 예정된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주목된다.

여권 관계자는 “정 총리가 이 자리에서 두 사람의 동시 사퇴 방안을 해결책의 한 가지로 건의했다”며 “징계위 사태가 국정운영에 부담을 준 만큼 윤 총장과 함께 물러나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 총리와의 회동 직후 열린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공직자들의 마음가짐부터 더욱 가다듬어야 할 때”라며 “소속 부처나 집단의 이익이 아니라 공동체의 이익을 받드는 선공후사의 자세로 격변의 시대를 개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공직자는 기본으로 돌아가 국민에게 봉사해야 한다”며 “과거 관행이나 문화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세계의 조류에서 낙오될 수밖에 없다”며 “진통이 따르고 어려움을 겪어도 개혁과 혁신으로 낡은 것과 과감히 결별하고 변화하려는 의지를 가져야 새로운 미래가 열린다”고 강조했다.

세계일보

정세균 국무총리.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검찰 2인자’인 조남관(55·사법연수원 24기) 검찰총장 직무대행까지 추 장관에게 윤 총장 직무정지와 징계 철회를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조 직무대행은 이날 오전 9시38분쯤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저를 포함한 대다수 검사는 총장이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불명예스럽게 쫓겨날 만큼 중대한 비위나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총장이 정치적 중립을 지키기 위해 살아있는 권력에 차별 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해 공을 높이 세운 것에 모두 동의하고 있다”며 추 장관에게 한발만 물러나달라고 호소했다. 법무부에서 검찰국장을 지내고 대검찰청 차장검사로 영전해 ‘추미애 사람’이란 평을 듣는 조 직무대행까지 추 장관 조치의 부당성을 지적한 셈이다. 또 전국 59개 지방검찰청·지청 평검사 모두와 법무부 소속 검사들 중에서도 ‘위법·부당한 과잉 조치’라고 비판대열에 가세하면서 추 장관의 검찰 내 입지 약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윤 총장의 검찰총장 복귀 여부를 판가름할 법원의 이날 윤 총장 직무정지 효력집행정지 심문은 1시간 만에 종료됐다. 이르면 1일 법원은 윤 총장의 복귀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릴 전망이다.

최형창·김청윤·정필재 기자 calli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