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04 (화)

이명 환자가 알아야 할 '이명재활치료' A to Z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최수아 기자]
힐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명 환자가 알아야 할 '이명재활치료’ A to Z

귓속에서 들리는 소음인 '이명’을 개선하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이명재활치료(Tinnitus Retraining Therapy‧TRT)’입니다. 이명으로 발생하는 특정 소리들을 습관화 과정을 통해 인식하지 못하게 하는 신개념 치료법입니다.
이명재활치료는 크게 △환자 평가 △심리상담치료 △소리치료 3단계로 이뤄집니다. 이명재활치료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이명이 이상적으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긍정적인 치료 효과를 보려면 이명재활치료에 대한 환자의 이해와 적극적인 참여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고통스러운 이명에서 벗어나게 돕는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인 이명재활치료의 진행 과정과 환자가 지켜야할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3단계로 진행하는 '이명재활치료’

STEP 1. 환자 평가

설문지를 통해 개인별 이명의 특징 및 병력을 조사합니다. 아울러 청각학적 평가 및 의학적 검사를 통해 이명의 양상과 원인을 확인합니다. 원인에 따른 적절한 의학적 조치가 시행된 후 이명의 정도와 난청 및 청각과민증의 유무에 따라 치료법을 결정합니다.

STEP2. 심리 상담 치료

상담은 이명재활치료에서 가장 기본입니다. 이명이 1개월 이상 지속해서 약물치료에 반응을 잘 하지 않는 경우 적용합니다. 이명이 고착화 돼 조건반사 형태로 작용하기 전에 조기에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에선 청각기관의 구조와 기능에 대해 알기 쉽게 교육하고, 환자 각 개인의 청각·의학적 검사 결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또 환자가 느끼는 이명 기전에 대해 신경생리학적 원리에 따른 설명과 이에 대한 대응 방법을 알려줍니다.
각 개인마다 이명의 발생 원인이 다르고, 성격과 주변여건, 교육 및 생활환경에 따라 이명 반응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개별적이고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STEP 3. 소리 치료

소리치료는 소리를 발생시키는 기계나 보청기를 활용해서 외부로부터 지속적인 소리자극을 주는 것입니다. 이 같은 치료를 통해 청각중추신경계에 점차적인 변화를 유도합니다. 소리치료를 위해 환경음이나 귓속형 소리 발생기를 사용합니다.
난청이 동반된 경우는 보청기를 사용합니다. 이 같은 외부의 소리는 개인이 뇌 속에서 느끼는 이명의 감지 정도를 감소시키고, 이명에 대한 습관화를 촉진시킵니다.

※소리치료 도구들
-환경음
-소리발생기
-보청기

※이명재활치료 과정 중 반드시 기억해야 할 내용

-나의 이명도 치료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가진다
-이명 자체가 없어져야 된다는 고정 관념을 버린다
-이명이 여러분을 지배하도록 내버려 두지 말고, 여러분이 이명을 지배한다
-환경음, 소리발생기, 보청기 등 소리치료에 사용하는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이명재활을 위해선 짧게는 6개월, 길게는 2년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의료진을 신뢰하고 인내를 갖고 꾸준히 참여한다
-맑은 날과 궂은 날이 있듯 이명으로 인한 삶의 질은 변동성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반드시 좋아진다는 희망을 가진다

도움말 : 소리이비인후과 이호기 원장

<저작권자 Copyright ⓒ 힐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