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전세대책 또 ‘역풍’… 수도권 집값 연일 신고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실망한 수요자들 매수로 돌아서
용산 일주일새 4000만원 뛰어
서울외곽도 올라 이사계획 차질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1·19 전세대책 발표 이후 일주일간 전세시장은 물론 매매시장까지 동반상승하며 수도권 전역에서 신고가 행진이 벌어지고 있다. 시장수요와 동떨어진 전세 공급대책에 실망한 실수요자들이 대거 매수로 돌아선 게 원인으로 분석된다.

25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한동안 연이은 부동산대책으로 관망세에 접어들었던 매매시장이 전세대책 이후 다시 불붙으면서 곳곳에서 신고가 계약이 이어졌다.

서울 용산구 이촌동 한가람(59㎡)은 지난 19일 기존금액보다 4000만원 오른 15억9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올 여름까지만해도 5억원 선이었던 전세가 7억원선으로 껑충뛰자 매매가 상승도 이어진 셈이다.

서초구 우면동 서초힐스(84㎡)는 전세대책이 발표된 후 첫 주말인 지난 21일 14억9500만원 최고금액으로 거래되며 강남에서도 신고가행진은 이어졌다.

서울뿐만 아니라 일산, 안양을 비롯한 경기도 전역에서도 매매가 상승은 이어졌다. 고양시 마두동 백마마을4단지(101㎡)은 지난 21일 6억4000만원에 거래되며 최고금액에 거래됐으며, 안양시 평촌동 꿈마을우성(132㎡)도 같은 날 11억5000만원에 팔리며 기존보다 1억원이상 오른 신고가를 찍었다.

평촌동 A공인 관계자는 "전세대책 발표 이후 매매로 돌아선 사람들이 늘어난 상황"이라면서 "아파트에 살고싶은데 질좋은 빌라나 호텔 등을 개조해 공급하겠다고하니 시장수요와 전혀맞지 않은 대책이 발표됐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실제로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임대차 3법 폐지 및 고위공직자 공공임대 의무 거주에 대한 법률'이란 제목의 청원 글이 올라왔다. 전세난의 근본 원인인 임대차보호법을 폐지하고, 고위공직자부터 솔선수범해 공공임대 주택에 거주하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으로 이번 대책이 실효성없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높은 상황이다.

당장 시장에 새롭게 공급된 전세매물은 없어 여전히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더불어 새롭게 나오는 매물들은 모두 기존 신고가보다 호가를 높인 매물들로 자금여유가 없는 세입자들은 저렴한 물건을 찾아 이사할 수밖에 없는 사례도 이어지고있다.

용인시 풍덕천동 A공인 관계자는 "서울이나 분당에서 살다 전세가 많이 올라 수지로 이사하려는 신규 수요와 아예 집을 매수하려는 수요들이 공존하며 전세가와 매매가 모두 상승하고 있는 형국"이라고 전했다.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이은형 책임연구원은 "정부가 전세난을 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숫자까지 제시하며 공급대책을 내놨지만 의도했던 대로 시장의 심리를 안정시키는 효과가 없었다"면서 "그동안 정부가 공급문제가 아니라 투기세력이 문제라고 해오다 이제서야 공급대책을 내놨으니 정책신뢰도에 대한 믿음이 사라지면서 초래된 결과"라고 분석했다.

이런 상승세는 내년까지도 이어질 전망이다. 이 책임연구원은 "임대차2법 시행과 동시에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다주택자의 규제 등이 맞물려 임대매물 감소가 초래됐기 때문에 내년에도 전세가와 매매가 상승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aber@fnnews.com 박지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