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한국조선해양, 연료전지 선박 개발 박차…발전시스템 인증 획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한국조선해양, DNV-GL 기본인증 획득
(서울=연합뉴스) 현대중공업그룹 한국조선해양이 DNV-GL로부터 '아프라막스(11만4천t)급 원유 운반선의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은 인증식에서 기념 촬영하는 김원현 한국조선해양 미래기술연구원 상무(왼쪽 세 번째부터), 이정은 DNV-GL 센터장. 2020.11.24 [현대중공업그룹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009540]이 연료전지를 선박의 추진시스템에 이어 발전시스템까지 확대 적용하며 친환경 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노르웨이·독일 선급인 DNV-GL로부터 선박의 연료전지(SOFC) 발전시스템 설계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선박에 들어가는 엔진은 크게 추진엔진과 발전엔진으로 나뉘는데, 추진엔진은 프로펠러를 돌려 선박을 움직이게 하는데 사용되며 발전엔진은 선내에 필요한 전기를 만드는 데 쓰인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3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연계한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의 기본인증을 획득했다.

이번에 인증을 획득한 발전시스템은 중대형 원유운반선에 탑재되는 3㎿급 발전엔진의 일부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로 대체한 것으로, 연료전지가 전체 발전원을 대체할 경우 기존 내연기관 엔진보다 발전 효율을 43% 높일 수 있다.

또한 이산화탄소 배출을 40% 이상 저감하고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등 환경 오염 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 에너지 기술로 꼽힌다.

한국조선해양은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을 직접 설계하고 선내에 배치해 공간 활용도를 12% 가량 높였다고 설명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해운사 및 기자재 업체들과 다방면에서 협력하고 있다"며 "연료전지 등 다양한 친환경 선박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ee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