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文대통령 “남편·부인 개의치 않고 인사했다..청문회, 본인 검증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시정연설 앞서 환담 통해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 필요성 언급

"부부는 각각의 인격체..각각 자유로운 활동하는 것"

[이데일리 김영환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인사 시 남편 또는 부인이 누구인지는 고려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에 나선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의 남편이 정태옥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의원임을 고려한 발언이다.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국회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과 각 당 지도부, 김명수 대법원장, 정세균 국무총리 등과 환담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8일 국회 시정연설에 앞서 국회의장실에서 개최됐던 사전 환담에서 “부부는 각각의 인격체가 아닌가”라며 “각각 독립적으로 자유로운 활동을 하는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9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강 대변인에 따르면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이 먼저 “(유 본부장의 WTO 결선) 승패에 상관없이 이번에 대통령께서 연좌제를 깼다”는 취지로 운을 뗐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남편 또는 부인이 누구인지 개의치않고 인사해왔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2017년 민유숙 대법관 같은 경우 남편이 당시 야당소속이었다”라며 “인사청문회도 가급적 본인을 검증하는 과정이 돼야 하지 않겠냐”라고 소신을 밝혔다. 민 대법관의 남편은 문병호 전 국민의당 의원이다.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박병석 국회의장은 “국회에서도 후보자의 도덕성 검증은 비공개로 하고 정책과 자질 검증은 공개하는 방향으로 청문회 제도를 고치려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국회에는 관련 인사청문회법 개정안이 발의돼 있지만 논의에 탄력이 붙지 않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 “그 부분은 반드시 개선됐으면 좋겠다”고 희망을 피력하면서 “우리 정부는 종전대로 하더라도, 다음 정부는 벗어나야 한다”라고 인사청문회 제도 개선에 목소리를 냈다.

이어 “좋은 인재를 모시기가 정말 쉽지 않다. 청문회 기피현상이 실제로 있다”라며 “본인이 뜻이 있어도 가족이 반대해 좋은 분들을 모시지 못한 경우도 있다. 다음 정부에서는 반드시 길이 열렸으면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