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이건희 삼성 회장 별세

[이건희 별세] 장례 이틀째…가족장 안내에도 정ㆍ재계 조문 줄이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 사장단 시작으로 이낙연·정의선 등 각계각층 인사 조문 행렬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대한 분을 잃었다.”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장례 이틀째인 26일 빈소가 차려진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은 조문을 위해 찾은 인파로 북적였다.

삼성 측은 조화ㆍ조문을 사양하고 가족장으로 치르겠다고 밝혔지만, 이날 내내 정ㆍ재계 인사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졌다. 장례식장을 찾은 이들은 고인과의 추억을 떠올리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

오전 9시엔 부인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 자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 등 유족이 참여한 입관식이 진행됐다.

이 회장이 생전 독실한 원불교 신자였던 만큼 입관식은 원불교 형식으로 진행됐다. 빈소 근처 곳곳에선 승려복을 입은 원불교 관계자들의 모습이 눈에 띄었다.

입관식이 끝난 뒤 삼성 전ㆍ현직 사장단이 빈소를 찾았다.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 부회장, 강인엽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사장, 권오현 삼성전자 상임고문, 진교영 메모리사업부 사장 등이 연달아 도착했다. 김기남 부회장은 빈소 도착 후 취재진에게 “애통하다”는 심경을 밝혔다.

전·현직 사장단은 50인 이상 모임을 제한한 조치에 따라 조문을 마치고 빈소를 떠났다. 다만 김기남 부회장 등 일부 임원은 자리에 남아 조문객을 맞이했다.

이투데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6일 오전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빈소가 마련된 서울 강남구 서울삼성병원 장례식장에 들어서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재계 인사 조문도 이어졌다.

오전에 빈소를 찾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너무 훌륭하신 분이 돌아가셨다”며 이재용 부회장이 이끌 삼성에 대해선 “좋은 쪽으로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빈소를 찾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위대한 분을 잃어 마음이 착잡하다”고 했다.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도 오후에 정용진 부회장, 정유경 총괄사장을 비롯한 그룹사 사장단과 함께 조문했다.

이 밖에도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등도 고인의 마지막 길을 추모했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등 경제단체 수장들도 빈소를 찾아 애도의 뜻을 밝혔다.

정ㆍ관계에서도 고인을 향한 추모가 이어졌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 회장이 장애인 체육회 회장을 맡을 때 본인이 장애인 사격연맹 회장을 지냈다는 인연을 소개하면서 “(이 회장은) 국가의 부와 많은 일자리를 만드는 데 많이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이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 회장에 대해 “보통 사람은 상상할 수 없는 탁월한 혁신의 리더십으로 삼성을 세계적 기업으로 키웠다”라고 강조했다. 김종인 국민의 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회장을) 경제수석 재직할 때 자주 만났다”고 회상하며 “창의적인 사고를 가지고 한국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했다”고 평했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에 이 회장이 많이 기여해 감사하게 생각했다”며 “제가 UN 사무총장으로 당선된 것도, 삼성과 같은 기업이 대한민국 국격을 올린 데 따른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국민의 힘 주호영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양향자 의원,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 원희룡 제주도지사, 박병석 국회의장, 이재정 교육감,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빈소를 찾아 고인을 기렸다.

[이투데이/노우리 기자(we1228@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