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이재명 지사 대법원 판결

이재명, 文비판한 유승민 저격 "맹목적 비난 말고 대안제시 기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1일 유승민 전 국회의원을 향해 "대통령을 향한 '맹목적 비난' 말고 전문가 다운 '대안 제시'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빈약한 논리를 내세워 대통령을 공격하는 것은 국민의힘 내 본인 입지를 다지기 위한 정치적 꼼수에 불과하다는 것을 국민들은 너무나 잘 알고 있다"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국민의힘 소속 유승민 전 의원님이 페북에서 문재인 대통령님을 향해 '경제위기의 심각성을 알기는 아는가', '경제는 포기한 대통령'이라고 비난했다"고 했다.

이어 "특히 고용참사, 정부, 기업, 가계 모두 최악의 부채 등 원색적 비난을 쏟아냈으나 이는 유 의원님이 경제 전문가라는 사실을 의심하게 할 정도로 그간 보수언론이 쏟아냈던 가짜뉴스를 그대로 옮기며 국민들을 호도하고 있어 참으로 우려스럽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15세 이상 인구의 고용률은 60.6%에서 60.9%로 개선됐고, 경제활동인구인 15~64세의 고용률은 66.1%에서 66.8%로 개선됐다"며 "특히나 청년층(15~29세) 고용률은 41.7%에서 43.5%로 개선됐고, 청년층 실업률은 9.8%에서 8.9%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공일자리 역시 1년에 60세 이상이 55만명 이상 증가하고, 50세 미만은 33만명 이상씩 감소하는 상황에서 60세 이상 일자리가 증가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라며 "더구나 60세 이상 일자리 중에서도 70~80%는 민간에서 만들어졌으니 고용의 양이 개선된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고 했다.

또한 "정부와 공기업 및 준정부기관, 가계의 채무를 모두 합한 부채의 연평균 증가 규모는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이 노무현 정부·문재인 정부보다 크다"며 "특히 가계부채는 박근혜 정부에서 비약적으로 증가했으니 박근혜 경제참모를 자처하신 유 전 의원이나 국민의힘은 반성부터 하시는 것이 더 책임있는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이후 경제 상황이 나빠졌으나 이는 한국만이 아닌 세계적 현상이고, OECD 성장률 1위로 우리나라가 가장 선방하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라며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경제생태계의 연결망이 급격히 약화된 상황에서 국가재정 투입은 필수였고 유효했다"고 말했다.

끝으로 "재정투입 역시 주요국에 비해 가장 적게 사용하고 있어 여전히 재정건전성은 가장 좋다"며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가계 소비를 부양하지 않으면 자영업자와 기업이 붕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것은 비전문가도 알 수 있는데 유 전 의원이 재난기본소득 등 소비부양책을 '포퓰리즘'이라 공격한 것은 현실을 외면한, 비난만을 위한 비난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전날 유승민 전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대통령 취임 후 지난 3년 반 동안 대통령이 우리 경제에 대해 갖고 있는 인식을 보면 '경제는 포기한 대통령'임이 분명하다"라고 힐난한 바 있다.

이어 "취임 전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대해 입만 열면 '경제를 망쳤다'고 비난했던 게 문재인 대통령"이라며 "그러나 정작 본인이 대통령이 된 후 2017년부터 2019년까지의 성적을 보면 혁신성장은 말뿐이었다"라고 지적했다.

[최현주 기자 hyunjoo226@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