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라임·옵티머스 사태

라임과 달리 옵티머스 수사는 순항..관련자 소환 등 수사 속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수사방식 등을 놓고 갈등을 빚은 라임자산운용(라임) 펀드 사기 사건과 달리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에 대해서는 검찰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옵티머스 측의 로비스트 의혹을 받는 2명을 잇달아 소환조사한 데 이어 옵티머스 자금에 인수합병(M&A)된 선박부품 전문업체 전직 대표이사를 불러 조사했다.

2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주민철 부장검사)는 이날 해덕파워웨이 이모 전 대표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서울 강남구의 한 성형외과 원장인 이 전 대표는 2018년 4월 실적 악화에 처한 해덕파워웨이 지분을 회사 설립자인 구재고 전 대표 등으로부터 매입해 최대 주주가 됐다.

대표에 취임한 이씨는 같은해 8월 자기 소유의 지분 전체를 담보로 잡고 주식회사 트러스트올로부터 130억원을 빌리는 주식담보제공 계약을 체결했는데, 당시 트러스트올 대표는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50·구속)와 함께 재판에 넘겨진 이동열씨(45·구속)다.

해덕파워웨이가 2018년 옵티머스에 투자한 것으로 공시한 금액은 총 370억9000만원이다. 옵티머스펀드 투자자 명단을 보면 해덕파워웨이는 이 전 대표가 재직하던 시기인 2018년 9월 27일 20억원, 11월 7일 130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나와 있다.

이 전 대표는 2018년 11월 30일 '일신상 이유'로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김 대표의 부인 윤모씨와 이진아 전 청와대 행정관이 지분을 각각 50%씩 보유한 셉틸리언의 자회사 화성산업은 작년 2월 해덕파워웨이 지분 15.89%를 매수해 최대주주가 됐다.

이를 놓고 옵티머스가 페이퍼 컴퍼니인 셉틸리언을 동원해 '무자본 M&A' 수법으로 해덕파워웨이 경영권을 사냥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은 이 전 대표를 상대로 해덕파워웨이 지분 매입과 옵티머스 펀드 투자 경위 등을 집중 추궁했다.

이와 별도로 검찰은 전날 옵티머스의 핵심 로비스트로 알려진 신모 전 연예기획사 대표와 함께 로비 활동을 한 것으로 의심받는 사업가 기모씨와 김모씨를 최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들은 신 대표와 함께 김 대표가 마련해 준 서울 강남구 소재 사무실을 사용하며 옵티머스 이권 사업을 위해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시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밖에 검찰은 로비 대상으로 알려진 최모 전파진흥원 경인본부장을 조만간 소환할 방침이다.

최 전 본부장은 옵티머스 측 로비스트로 지목된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로부터 금품을 받고 전파진흥원 기금 670억원을 옵티머스 펀드에 투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현재 검찰은 옵티머스 수탁·관리·판매사와 투자한 공공기관, 청와대 및 여권을 대상으로 권력형 비리 수사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검찰은 수사팀 인력 보충 방침을 세우고 있다.

옵티머스 수사는 라임 사건과 달리 특임검사나 특별수사본부 등 제3의 수사팀 구성 논의 없이 현 수사팀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라임사태 #옵티머스사태
rsunjun@fnnews.com 유선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