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2020국감] "인육 맛있겠다. 먹어보려 한다"…외교부, 외교관 엽기 막말에도 경징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우리 할머니가 일본인인데 우리 할머니 덕분에 조선인들이 빵을 먹고 살 수 있었다." "인간고기가 너무 맛있을 것 같다. 꼭 인육을 먹어보려고 한다."

미국 주시애틀 한국총영사관 소속 부영사가 공관 직원들에게 욕설과 폭언, 망언 등 부적절한 발언을 일삼았지만, 외교부가 가벼운 징계를 내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0.07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실이 20일 외교부 감찰담당관실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와 제보자로부터 받은 제보에 따르면, 주시애틀총영사관 A부영사는 지난 2019년 부임한 이후 공관 행정직원들에게 여러 차례 막말과 욕설을 상습적으로 했다.

이태규 의원은 외교부 관계자의 제보 등을 통해 A부영사가 지난 2019년 주시애틀 총영사관으로 부임한 뒤 공관 소속 행정직원들에 대한 욕설과 폭언, 비정상적인 발언 등을 했음에도 징계는 장관 명의의 경고 조치만을 받았다고 지적했다.

직원들은 A부영사가 "네가 퇴사하더라도 끝까지 괴롭힐 거다", "이 월급으로 생활이 가능하냐" 등의 폭언과 조롱을 일삼았다고 제보했다. 행정직원에 대한 불쾌한 신체접촉이 수차례 있었다는 증언도 나왔다.

공관 직원들은 2019년 10월 A부영사에 대해 폭언을 포함해 예산 유용, 휴가 통제 등 16건의 비위를 신고했다. 그러나 감찰에 나선 외교부 감사관실은 피해 직원들로부터 직접 참고인 진술을 듣지 않고 서면으로만 문답을 진행했고, 이 외교관이 두 차례 폭언 및 상급자를 지칭한 부적절한 발언을 한 점이 확인됐다고 결론내렸다.

결과적으로 이 외교관은 세 차례의 언행 비위로 장관 명의의 경고 조치를 받았고 주시애틀총영사관은 '기관주의' 처분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A부영사는 현재까지 해당 공관에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태규 의원실 관계자는 "외교부가 비위 사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경미한 징계를 했다"며 "제보자들에 따르면 감찰이 끝나고 피해 직원들이 퇴직을 강요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보자들은 A부영사가 시애틀에 부임하기 전까지 외교부 감사관실에 근무했기 때문에 외교부가 감사관실의 명예 실추를 막기 위해 '제식구 감싸기'에 나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직원들로부터 직접 진술을 듣지 않은 것은 A부영사에게 불리한 진술이 있을 것을 우려한 사전 차단 조치라고 주장했다.

이태규 의원은 "지난 2019년 8월 문재인 대통령은 '전(全) 재외공관 소속 행정직원에 대한 부당대우 점검 등 엄정한 재외공무원 복무관리'를 지시했다"며 "외교부 내 공무기강 해이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외교부 내 비위행위 근절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실제 예시"라고 지적했다.

외교부가 자료 제출에 소극적으로 임했다는 점도 지적됐다. 이 의원실은 "해당 사건과 관련해 감찰 서류 제출 또는 열람을 요청했지만 이를 모두 거부당했다"며 "감찰 과정이 제대로 이뤄졌다고 보기 어렵다는 합리적 의심을 소명하지 못했고, 결국 축소·은폐 의혹을 증폭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외교부 이재웅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제보 내용에 대해서 정밀조사를 실시했고 이러한 정밀조사를 바탕으로 해서 적절한 조치가 이뤄졌다"며 "추가적으로 어떤 조치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확인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우리 정부는 그간 일본 측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과 관련해서 투명한 정보 공유 그리고 국제사회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조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 보호를 최우선적 기준으로 삼아서 국제사회의 공조 기반의 조치를 강조해 나갈 예정입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