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정부 VS 의료계 첨예한 대립

국시 공방…與 "의대생에 따끔한 회초리" vs 野 "원만히 해결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윤성 국시원장 "반성 있어야 하지만…의료인 배출은 분리해서 생각해야"

헤럴드경제

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이 1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린 한국보건산업진흥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등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의대생 국가고시(국시) 재응시 허용 여부를 놓고 15일 국회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장에선 공방이 펼쳐졌다.

국시를 주관하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국시원)을 상대로 한 이날 국감에서 여당 의원들은 코로나19 확산 속에 의료를 거부하고 시험을 거부한 데 대한 국민적 반감을 적극 활용했다.

허종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인터넷에는 '공무원 시험도 1분 늦으면 못 들어간다' '초딩도 웃을 일'이라는 댓글들이 달린다"며 "국민들이 코로나로 죽어가고 있는데 진료하지 않겠다는 의사들을 후배라는 이유로 지원하겠다고 (시험을 거부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의 고영인 의원은 "국가적 대의도 아니고, 국민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사안도 아니었다. 국민의 명확한 질타를 받고 위험한 상황에서 시험을 거부했다"며 "이런 의대생에게 따끔한 회초리를 들어야 한다는 것이 국민 정서"라고 강조했다.

반면 야당 의원들은 재응시를 허용해줘야 한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의대생들의 시험 거부가 정부의 의료정책 소통부족에서 나온 것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전봉민 국민의힘 의원은 질의에 앞서 이윤성 원장을 향해 "시험을 안 본다고 했을 때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해주고, 원만히 잘 해결해달라"고 당부했다.

약사 출신의 같은당 서정숙 의원은 "돌이켜 생각하면 소통과 협상에 미비가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국시 거부로 의사 표현을 한 것"이라며 "모두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자세로 이 부분을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국감 초반에 "시행 계획의 변경, 추가 시험의 실시 등은 복지부에서 결정하는 것이고 국시원은 계획이 결정되면 그걸 시행하는 기관일 따름"이라고 원론적으로 답했다.

그러나 질의가 거듭되자 재응시 허용 쪽에 무게를 둔 발언을 이어갔다.

이 원장은 "국민의 감정을 거스른 것은 잘못됐고 그에 대해 반성의 표현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단지 그것 때문에 배출돼야 할 보건 의료인이 배출되지 않는 것은 좀 분리해서 생각해야 할 일이 아닌가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며 "실리적인 문제와는 어쩌면 분리할 수도 있지 않나"라고 했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