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코로나19로 배달에 선물까지…쌓이는 쓰레기 어떻게 버릴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로나19로 폐비닐·폐플라스틱 급증…추석 선물 포장도 ‘비상’

선물 포장 아이스팩부터 과일 포장까지 버리는 방법 천차만별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코로나19가 장기화로 택배와 배달이 늘어나면서 재활용 폐기물이 나날이 쌓이고 있는 가운데 추석이 다가왔다. 해마다 명절에는 생활용품부터 고기, 한과 등 다양한 선물이 오고 가면서 포장재나 음식물 등 관련 폐기물이 급증한다. 특히 명절 선물 포장재는 헷갈리는 품목이 많아 분리수거에 애를 먹기도 한다.

이데일리

24일 부산 강서구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에 각 가정에서 배출된 플라스틱 등 재활용 폐기물 분류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비닐 폐기물은 하루 평균 951t이 발생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1.1% 늘었다. 플라스틱 폐기물도 하루 평균 848t 늘어 전년 동기 대비 15.6% 증가했다. 이같이 증가한 이유는 코로나19의 영향이 가장 크다. 코로나 확진자 수가 급증한 4월엔 비닐 폐기물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증가율이 15.1%를 기록했고, 6월엔 19%까지 치솟았다. 플라스틱 폐기물도 1월엔 증가율이 16.6% 수준이었지만 2월 21.1%로, 6월에는 25.1%까지 늘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폐기물이 급증하는 명절을 맞이했다. 추석 명절 선물 중 재활용 방법이 제일 헷갈리는 품목 중 하나는 아이스팩이다. 고기 선물세트나 생선, 사골류 신선 제품에 주로 활용되는 아이스팩은 겉은 비닐이지만, 안에 들어 있는 물질에 따라 처리 방법도 달라진다.

먼저 물이 채워진 아이스팩은 가위로 잘라 물을 버리고, 케이스는 비닐류 재활용으로 처리해야 한다. 젤이 들어간 아이스팩은 재활용이 안 된다. 따라서 일반쓰레기처럼 종량제봉투에 넣어 버려야 한다.

사과나 배 등 과일을 싸고 있는 포장재는 스티로폼으로 분리해서 배출하면 된다. 다만 포장재가 가벼워 흩날릴 수 있기 때문에 깨끗하게 모아서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투명 비닐봉투에 담아 재활용품으로 배출해야 한다고 환경부는 설명했다. 비닐봉지를 버릴 때도 같은 방법으로 버리면 된다. 양파망을 버릴 때는 비닐을 배출할 때 같이 배출해야 한다.

명절 선물세트 포장으로 많이 쓰이는 보자기는 섬유 소재다. 섬유는 일반쓰레기기 때문에 종량제 봉투에 담아야 한다. 부직포 장바구니도 재활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반쓰레기에 해당한다.

전이나 음식을 하고 난 후 남은 식용유는 하수구로 배출하면 안 된다. 전용 수거함에 배출하거나 가까운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 문의해서 처리해야 한다. 남은 음식물도 음식물 전용 수거함 또는 전용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한다. 과일 씨나 조개, 게, 생선뼈 등 딱딱한 것과 채소류의 뿌리와 껍질 등은 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한다.

이데일리

추석연휴를 이틀 앞둔 28일 서울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에서 시민들이 고속버스 배송으로 보낸 선물세트 등 택배가 쌓여있다.(사진=연합뉴스)


음식을 포장할 때 쓰는 플라스틱 포장 용기는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군 다음 재활용품으로 배출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일반 쓰레기로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해야 한다. 알루미늄 포일과 사용한 비닐 랩 조각은 재활용이 안 되기 때문에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해야 한다.

택배로 배달 온 종이상자는 상자에 붙어 있는 테이프와 택배 스티커를 제거해야 한다. 이후 접어서 다른 상자와 끈으로 묶어 ‘종이류’로 배출해야 하고, 스티로폼 상자도 테이프와 스티커를 모두 제거한 다음에 ‘스티로품’으로 배출하면 된다.

유리병은 재활용품으로 분리배출하면 된다. 하지만 깨진 유리병은 다르다. 깨진 유리병은 재활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쓰레기로 배출해야 한다. 수거할 때 손이 다치지 않고, 비닐봉투가 찢어지지 않도록 딱딱한 종이로 충분히 감싸야 한다.

생활 폐기물을 무단으로 배출하면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된다. 담배꽁초와 일반 휴지를 무단으로 버리는 경우에도 5만원의 과태료를 문다. 종량제가 아닌 일반 비닐봉지를 이용해 쓰레기를 버리면 과태료가 20만원이다. 일반 생활폐기물을 소각하면 5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아울러 스마트폰 앱 ‘내 손안의 분리배출’을 통해 분리 배출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답변받을 수 있다. 앱은 앱스토어에서 ‘분리배출’로 검색하면 내려 받을 수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