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상온 노출' 독감 백신 접종 10개 시도 400명 돌파…정은경은 왜 "접종 안됐다"고 했을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사협회 관계자 "접종 중단 통보 외 별도 지침 없어"
의료계, 단순 실수 아닌 시스템 문제로 봐야
질병청 "전국 의료기관에 모두 안내하지 못했다" 인정

조선비즈

서울의 한 병원에 붙은 독감 예방접종 안내문./연합뉴스



‘상온 노출’ 의심으로 정부가 접종을 중단했던 국가 무료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을 맞은 사람이 나흘 만에 400명을 넘어섰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지난 22일 브리핑에서 "아직 접종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힌 것과 달리 문제의 독감 백신 접종자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다.

의료계는 독감 백신 접종 중단 초기 정부측 지침이 지금의 사태를 초래했다면서 상온 노출 백신을 맞은 사람이 더 많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서울, 부산, 전북, 전남 등 4개 지역에서 발생했던 상온 노출 백신 접종 지역은 현재 10개 시도로 확산된 상태다.

28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국내에서 상온 노출 논란으로 예방접종이 중단된 국가 무료 독감 백신을 맞은 인원은 407명(27일 기준)으로 집계됐다. 26일보다 83명이 늘었다.

정부는 지난 20일 국가 무료 독감 백신 유통과정에서 의심신고를 받고 다음날인 21일 저녁 무료 예방접종 중단 지침을 보건소 등 전국 의료기관에 전달했다. 22일 정은경 청장은 브리핑에서 "현재 공급된 (국가 무료 독감 백신) 물량은 1259만도즈(1회 접종분) 중 약 500만 도즈 정도"라며 "이 공급 물량은 아직 접종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했다. 500만 도즈분은 유통과정에서 상온 노출 논란을 빚은 백신이다.

정부가 전국 의료기관에 지침을 전달한 방식은 공문 발송과 문자메시지, 예방접종통합관리시스템 등을 통한 공지다. 상온 노출 백신을 맞은 인원은 25일 200명을 넘은데 이어 26일(324명), 27일(407명)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정부의 예방접종 중단 이후에도 백신을 맞은 사람이 늘어나고 있는 배경에는 정부와 의료기관간 소통 문제와 함께 백신 관리 시스템이 허술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한의사협회 관계자는 "국가 독감 백신 예방접종 중단 사실을 전달 받을 당시 통보 외 별도 지침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정은경 청장도 지난 25일 브리핑에서 "전국 2만여개에 달하는 의료기관에 (독감 백신 중단 조처를) 모두 안내하지 못했다"며 "몇개 의료기관에서 그런 접종이 불가피하게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의사협회는 지난 22일 "올해 (무료 독감 백신) 사업은 지난해보다 촘촘한 사업 설계와 안전한 접종이 필요하다는 의견뿐 아니라 유통과정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는 의견을 지속해서 제시해왔다"며 "질병관리청의 투명한 정보공개가 이뤄지지 않아 예방접종을 시행하는 모든 의료기관으로 불신이 전가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우주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무료 독감 백신) 접종 중단 결정 후 병·의원에 빠르게 (지침을) 전달해서 (접종이) 확산되지 않았어야 했는데 단순 실수라기보다는 시스템 문제라고 봐야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 정부 조달물량으로 접종된 사례는 지자체에서 집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실시간 통계는 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지만, 실제 예방 접종 등록까지 일부 시차가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김양혁 기자(present@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