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캘리포니아, 2035년 신차 가솔린 승용차 판매 금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뉴스핌]김나래 특파원=캘리포니아주는 2035년부터 가솔린 구동 승용차 및 트럭의 판매를 금지한다. 이는 전기 자동차로 전환과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강력한 조치다.

뉴스핌

[새크라멘토=로이터 뉴스핌] 박진숙 기자=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 2020.06.29 justice@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이날 행정 명령이 담긴 성명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는 영국을 포함한 유사한 공약을 한 15개국에 합류하는 것이다. 캘리포니아주는 미국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으로 전체 미국 자동차 판매의 약 11%를 차지한다.

그는 "우리 주의 기후변화에 맞서기 위해 가장 영향력 있는 조치"라며 "우리는 자동차가 오랜 세월 동안 아이들과 가족들이 숨쉬는 공기를 오염시키는 것을 허용해왔다"고 말했다.

또 캘리포니아 대기자원위원회(CARB)는 2035년까지 무공해 배출이 되도록 의무화하는 규정을 개발해 온실 가스 배출량을 35% 줄일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이사회는 또한 2045년까지 중형 및 대형 차량의 배출 가스 제로도 의무화할 계획이다.

다만, 이번 행정 명령은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가솔린 자동차를 소유하거나 중고차 시장에서 판매하는 것은 막지 않았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캘리포니아가 전기 자동차 판매를 요구하는 것을 금지하려고 노력했으며, 그의 라이벌인 조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전기 자동차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지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ticktock032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