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文대통령 "청년 문제, 해결 부족...국가가 어려움 함께 나눌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년기본법' 시행에 "함께 꿈 이루겠다"
"청년들, 더 많은 목소리 활발히 내주길"
레바논 '대형 폭발 참사'에 애도 표해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 (청와대 제공) /뉴스1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5일부터 '청년기본법' 시행되는 것과 관련해 "청년 스스로 이겨내야 했던 어려움을 국가가 함께 나누겠다는 약속"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청년과 함께 꿈을 이루겠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오늘부터 '청년기본법'이 시행된다. '1만 명 서명운동'을 비롯해 당사자인 청년들이 앞서서 노력하고, 지자체의 '청년기본조례' 등이 축적되어 맺은 결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청년기본법은 정부가 고용·주거·문화 등을 아우르는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5년 단위로 수립하도록 한 법이다.

문 대통령은 "시대에 따라 청년들 어깨에 지워진 짐도 달라져 왔다"며 "어르신들이 청년이었을 때 식민지와 전쟁, 가난의 짐을 떠맡아야 했다. 산업화와 민주화 시대에 청춘을 바친 세대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청년들에게는 일자리, 주거, 소통, 참여, 복지, 삶의 질 문제를 비롯해 예전보다 훨씬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이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정부는 청년들이 겪는 주거, 금융, 일자리, 복지, 교육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해왔지만 여전히 부족하다"며 "보다 자유롭게 삶의 경로를 선택하고, 실패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무엇보다 우리가 코로나를 이겨내며 '모두를 위한 자유'를 실천했듯이 서로가 서로를 지켜줄 수 있다는 믿음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청년기본법' 시행을 계기로 "정부와 지자체는 청년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청년들은 정책 결정의 주체로 참여할 법적 기반이 마련되었다"며 "정부는 법에 규정된 책무를 충실히 이행해 나가는 한편, 더 좋은 정책이 제때에 더 많은 청년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청년 정책은 청년이 주체가 되어야 제대로 만들 수 있다"며 "'청년정책조정위원회'를 통해 청년들이 더 많은 목소리를 활발하게 내줄 것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4일 레바논에서 발생한 대형 폭발 참사와 관련해 애도의 뜻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올린 미셸 아운 레바논 대통령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통해 "지난 4일 발생한 폭발 사고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소식에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이번 사고로 희생된 분들의 명복을 빌며, 사랑하는 이들을 잃고 큰 충격에 빠져있을 유가족에게 진심어린 애도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님의 지도력 하에, 피해가 조속히 복구되고, 레바논 국민들이 충격과 슬픔에서 벗어나 평온을 되찾을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했다.

전날 오후 6시께 레바논 베이루트 항구에서는 창고에 장기간 적재된 2750t 분량의 질산암모늄이 폭발하는 대형 사고가 발생했다. 100명 이상의 사망자와 4000명 이상의 부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