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중부지방 '기습폭우' 내일까지 최대 500㎜…남부는 폭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돌발적·불규칙적이라 당장 오지 않는 지역도 호우특보"

태풍 '하구핏' 중국 상륙…한반도에 수증기 다량 유입

뉴스1

계속되는 중부지방 폭우로 한강수위가 상승하면서 4일 서울 반포한강공원이 물에 잠겨 있다. 2020.8.4/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온다예 기자 = 대부분 중부지방에 호우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오는 5일까지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4일 기상청에 따르면 중부지방은 5일까지 북한과 이 지역 사이에 걸쳐 있는 정체전선(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아 폭우가 예상된다.

5일까지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강원영서·충청북부·서해5도 100~300㎜(많은 곳 500㎜이상), 강원영동·충청남부·경북북부 50~100㎜(많은 곳 150㎜ 이상) 등이다.

이날 오전 제4호 태풍 '하구핏'(HAGUPIT)이 중국 상하이 인근 해상을 이동 중인 가운데 태풍이 몰고 온 다량의 수증기가 우리나라로 유입되면서 강수 강도가 세졌다.

대부분 중부지방에는 호우특보가 발효된 상태다. 서울, 인천, 세종을 비롯해 충북·충남·강원 대부분 지역에 호우경보가 내려졌고 대전과 경북·충북·충남·강원 일부 지역에 호우주의보가 발효됐다.

서울과 경기도, 강원영서는 4일 오후까지 시간당 50~100㎜(일부 지역 120㎜이상)의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후 강수 강도는 약화됐다가 5일 새벽부터 다시 강해지는 등 강수의 강약이 반복될 전망이다.

기상청은 강수대가 남북 간의 폭은 좁고 동서로 길게 발달하면서 지역에 따른 강수량의 편차가 매우 클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1

울산지역에 흐리고 후텁지근한 날씨를 보이는 3일 오후 울산 동구 일산해수욕장에서 피서객들이 더위를 식히고 있다. 2020.8.3/뉴스1 © News1 윤일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반면 폭염특보가 발효된 남부지방과 제주는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한동안 무더위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낮 기온은 33도 이상 올라 덥겠고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이보다 더 높다. 또 곳에 따라 밤사이 최저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열대야가 나타날 수 있다.

대기불안정으로 인한 소나기 소식도 있다. 4일에는 남부내륙과 제주도에, 5일에는 전라내륙과 경남내륙에 5~40㎜가량의 소나기가 내릴 전망이다.

6일에는 비가 전국으로 확대되고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쏟아질 전망이다.

기상청은 중부지방에 호우특보, 남부지방에 폭염특보를 내린 현 상황을 오는 5일까진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상청 관계자는 "중부지방에 내리는 비는 돌발적이고 불규칙적이라 당장 비가 오지 않는 지역에서도 앞으로 비가 내릴 가능성이 커 계속 호우특보를 발효 중"이라며 "북태평양고기압권에 든 남부지방 역시 폭염이 지속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hahaha8288@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