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1833137 0262020080161833137 08 0802001 6.1.14-RELEASE 26 IT동아 0 false true false false 1596281854000 1596283208000 유튜브 뮤직 9월 유료화 유튜브프리미엄 1만원 2008030131

유튜브 통한 사회적 가치·선한 영향력 보여줄 ‘행복인플루언서’ 공식 출범

글자크기
IT동아

SOVAC2020이 주최하고, SK텔레콤과 행복나래, 파이브세컨즈가 추진하는 ‘행복인플루언서’. 출처=IT동아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IT동아 남시현 기자] 2020년 8월 1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 수펙스(SUPEX) 홀에서 SOVAC2020이 주최하고, SK텔레콤과 행복나래, 파이브세컨즈가 추진하는 ‘행복인플루언서’ 발대식이 개최됐다. SOVAC(Social Value Connect)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을 연결해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나누고, 협력의 기회를 만드는 국내 최대 규모의 민간 주도 사회적 가치 커뮤니티다. 매년 행사 규모를 늘리며 사회적 가치를 알리는 데 앞장서고 있으며, 올해는 9월 한 달간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발대식을 치른 행복인플루언서는 SK와 유튜브 인플루언서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알리는 인플루언서 커뮤니티로, 사회적 가치에 공감하는 인플루언서 및 크리에이터가 모여 사회적 기업이 제작한 제품을 유튜버의 영향력을 통해 알리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미 공모를 거쳐 총 22팀이 선정되었으며, 오는 8월 10일부터 20회에 걸쳐 행복인플루언서가 보유한 본인 채널과 SK 유관 기관 채널에 업로드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선 SK텔레콤과 행복나래가 선정한 사회적 기업 51곳 제품의 전시가 진행되었으며, 발대식 당일 인플루언서가 직접 제품을 선정한 후 제품을 지참한 상태로 멘토링 및 팀 빌딩을 진행했다.

IT동아

SK텔레콤 SV 이노베이션 센터 유웅환 센터장. 제공=파이브세컨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K텔레콤 SV 이노베이션 센터 유웅환 센터장은 “행복인플루언서에 참여하게 된 여러분들 모두 우리 사회를 선하고 행복하게 만드는 데 기여하고 계신다. SK의 사회적 가치에 공감해 작년에 이어 꾸준히 도와주시는 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행복인플루언서가 커뮤니티로써 활성화되고, 사회적 가치에 대한 선순환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오는 9월 한 달간 진행될 SOVAC 2020(Social Value Connect 2020)에까지 선한 영향력이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축하의 뜻을 전했다.

이어 수펙스 추구협의회 SV추진팀 윤철 PL(프로젝트 리더)은 “수펙스(SUPEX)는 슈퍼 엑설런트(Super Excellent)를 줄인 단어로,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 수준에 도달해 최고의 성과를 지속적으로 창출하자는 SK의 경영 철학이다”라며 축사를 시작했다. 이어서 “행복인플루언서에 지원하신 분들의 평균 구독자가 24만 명이라 들었는데, 슈퍼 엑설런트하신 만큼 기대가 크다. 앞으로 여러분들이 진행할 사회적 기업 제품에 관한 리뷰에 더 큰 관심을 가지고, 그 영향력이 SOVAC 2020까지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SOVAC 2020은 효과적인 사회적 가치 아젠다를 전달하기 위해, 본 행사 전후로 ‘Sub-SOVAC’을 함께 기획하고 있다. 현재 1차 Sub-SOVAC은 6월 17일에 업로드되었으며, 약 1달의 간격을 두고 차례로 콘텐츠를 다루고 있다. 이에 행복나래 소셜밸류혁신실 조민영 실장은 “지난 6월부터 Sub-SOVAC을 진행하고 있으며, 7월에 이어 8월 12일 10시, 3주 차 수요일에 세 번째 Sub-SOVAC이 다뤄질 예정이다”라며, “이와 함께 최근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수익을 추구하는 기업을 지원하는 ‘임팩트 유니콘’ 사업을 통해 사회적 기업의 성장에 이바지하고 있다. 앞으로도 행복나래는 행복인플루언서와 같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모든 방안에 대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사회적 가치 실현에 관한 입장을 전했다.

IT동아

오는 9월 예정된 SOVAC2020에 앞서, 행복인플루언서가 사회적 가치 알리기를 선행한다. 출처=IT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 행복인플루언서를 추진하는 파이브세컨즈는 인플루언서 출신 임직원으로 이루어진 유튜브 인플루언서 전문 그룹이다. 파이브세컨즈는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과 사회적 가치를 접목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SOVAC 2020과 함께 추진되는 행복인플루언서 공모전을 통해 유튜브 인플루언서와 선한 영향력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모든 구성원이 노력하고 있다.

파이브세컨즈 남석현 대표는 “이번에 진행한 SOVAC 2020 행복인플루언서 사회적기업 전시회는 인플루언서만을 위해 진행된 국내 첫 제품 전시회라고 자부하며,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51개 사회적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인플루언서를 통해 소개하고, 사회적 기업과 소비자간의 간격을 좁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행복인플루언서 및 관련 사회적 기업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행복인플루언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글 / IT동아 남시현 (sh@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